경보와 주의보의 차이점
1. 서론
우리가 가끔 뉴스를 보면 기상 관련해서 경보와 주의보에 대해서 나올 때가 많다. 단어만 봐도 주의보보다 경보가 세 보이니까 경보가 심각한 상황이라는 걸 웬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하지만 언제 어느 상황에 경보와 주의보로 갈리는지에 대해서 아는 사람 있는가? 그런 궁금증이 이 글을 쓰게 만든 계기이다.
2. 경보의 정의
경보는 심각한 위험 상황이나 재난 상황을 이야기한다. 이는 생명, 재산 그리고 환경 등에 대해 지금 심각한 위협상황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특정 위험에 우리는 노출이 되어 있으니 즉각적으로 대응이 필요하다는 걸 알리는 신호와 같다. 위험 지역을 대피하거나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는 조치까지 포함된 단어인 것이다. 경보라는 단어가 붙으면 관련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지금 위험한 상황에 빠져있다는 것을 대변하는 말이기도 하다.
3. 주의보의 정의
주의보는 경계를 해야 되는 상황이나 잠재적으로 위험의 상황 등을 나타내는 단어다. 앞으로 위험이 될 수 있는 상황으로 바뀔 수 있지만 확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경보보다 낮은 수준의 상황을 뜻한다. 사람들에게 경계를 하고 주의를 미리 하라고 전달해 줌으로써 앞으로 혹시나 닥칠 수 있는 재난에 미리미리 대비하자는 예방차원의 말이기도 하며 특별한 조치나 대응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안내에 따르도록 권고할 수 있다. 주사로 치면 예방접종 같은 거라고 보면 되겠다.
4. 공통점
사람들에게 재난이나 위험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는 취지이다. 또한 위험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해준다. 사람들에게 특정적인 조치를 요청 및 권고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을 가끔 귀찮아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명백히 이것은 사람들을 괴롭히려는 게 아니라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생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관련기관과 당국에 의해 발령되는 공통점이 있으며 체계를 통해 신속 정확하게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당연히 적절한 대응을 취하라고 인지시켜주기 위해서다.
5. 차이점
이 글은 여기를 쓰기 위해 지금까지 달려온 것이고, 여러분들도 이 부분이 궁금해서 읽으셨을 테다. 경보와 주의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현재와 미래 : 경보는 심각한 위험과 재난 상황에 놓여있다는 현재진형형의 단어이고, 주의보는 경보보다 경계와 주의가 앞으로 기울여 달라는 미래형의 성향이 강한 단어이다.
2) 대응 요구 : 경보는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촉구한다. 하지만 주의보는 지금 당장의 대응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그럴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3) 발령 등급 : 경보는 상황의 심각성에 따라서도 여러 가지 등급으로 분류된다. 대형 재해나 테러가 발생한 경우에는 '긴급경보'가 발령될 수도 있다. 주의보는 등급자체도 경보보다 낮으며, 경계나 주의요청정도의 선에서 끝난다.
4) 범위 : 경보는 일반적으로 넓은 지역이나 인구에 대해 발령된다. 주의보는 특정지역이나 좁은 의미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발령이 된다.
6. 결론
경보나 주의보는 사람들에게 위험에 대해 경각시키고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아주 고마운 단어들이다. 일단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한번 집중에서 내용을 들어보게 하는 마법 같은 단어들이기도 하다. 그만큼 우리 일생생활에서 꼭 필요한 말들일 것이다. 이번 시간을 계기로 국민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항상 정보를 전달하는 행안부, 기상청과 지자체에 감사함을 느끼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