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니뇨 현상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

우리나라는 미친듯이 비가 오기도 한다

▷서론

엘니뇨 현상은 태평양에서 몇 년에 한 번씩 발생하는 자연적인 기후 패턴이다. 중앙 및 동부 열대 태평양의 지표수 온난화가 특징이며 전 세계 기상 패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엘니뇨란?

스페인어로 '어린 소년'이라는 의미를 가진 엘니뇨라는 이름은 주로 크리스마스쯤에 발생하는 것을 관찰한 페루 어부들에 의해 붙여졌다. 이는 엘니뇨 남방진동(ENSO)으로 알려진 더 큰 기후 주기의 일부였으며, 여기에는 라니냐로 알려진 한랭단계도 포함된다.

 

 

 

▷엘니뇨 현상

엘니뇨 현상이 일어나는 동안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따뜻해지면서 대기의 변화가 일어나 강우량과 바람 패턴이 바뀌게 된다. 이런 변화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홍수나 가뭄, 허리케인과 같은 심각한 기상 조건들을 유발해 버린다.

 

예로, 엘니뇨 현상이 일어나는 동안 동태평양은 폭우와 홍수를 경험하는 반면 서태평 양과 동남아시아는 심각한 가뭄이 일어난다. 그리고 따뜻한 해수 온도는 대서양에서 허리케인 발생을 증대시키고 태평양에서 활동을 감소시킬 수가 있다.

 

▷피해

엘니뇨의 영향은 기상 패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 현상은 개발도상국에 상당한 경제적, 사회적 몰락을 촉진시킨다. 엘니뇨로 인해 동남아시아의 가뭄은 농작물 실패로 이어지고 식량 부족과 상승 등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연구 및 과제

최근 몇 년 동안 과학자들은 엘니뇨 현상의 원인과 잠재적 영향을 잘 이해하기 위해 엘니뇨 현상을 면밀히 연구해 왔다. 그들은 기후 변화가 엘니뇨 현상의 빈도와 강도를 증가시키며, 이는 미래에 훨씬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엘니뇨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세계 정부와 조직들이 현상의 영향에 대비하고 대응하기 위한 전략과 도구를 개발해 왔다. 이러한 전략에는 조기 경보 시스템, 재해 위험 감소 조치 및 농업 적응 프로그램등이 포함된다.

 

일부나라는 심각한 가뭄을 겪게 된다

▷결론

엘니뇨 현상은 전 세계의 날씨 패턴, 경제 및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기후패턴이다. 현상과 그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그 영향을 완화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기상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