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니냐 현상의 원인,영향과 예측을 통한 대비

 라니냐는 열대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기상 패턴이다.이는 엘니뇨의 반대 현상이며 중앙 및 동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낮은 것이 특징이며 지구기상 패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니냐로 인한 파키스탄 홍수피해

▷라니냐의 원인

 라니냐는 열대 태평양에서 바다와 대기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한다.따뜻한 표층수를 서태평양으로 밀어내어 중앙 및 동부 태평양에서 더 차가운 물을 용승하게 만드는 일반적인 동풍 무역풍보다 더 강한 결과를 초래한다.이 냉각 효과는 라니냐 현상의 강도에 따라 몇달에서 간혹 몇년이상 지속될수도 있다.

 

 

 

▷라니냐의 영향

 라니냐는 전 세계 날씨 패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일반적으로 서태평양에서는 더 습하고 서늘한 조건과 관련이 있는 반면,동태평양에서는 더 건조하고 따뜻한 조건이 관찰된다.이로 인해 동남아시아와 같은 지역에서는 강우량이 증가하고 호주와 남미 일부 지역에서는 가뭄이 발생한다.

 

 라니냐는 대서양과 태평양의 허리케인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라니냐 기간에는 일반적으로 대서양 허리케인 활동이 증가하는 반면 태평양에서는 그 반대가 된다.이것은 라니냐가 대서양 허리케인에 더 유리한 조건을 만들지만 동태평양의 더 차가운 바닷물은 폭푹이 형성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라니냐로 인한 중국의 가뭄

▷라니냐 VS 엘니뇨

 라니냐는 종종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정상보다 따뜻한 것이 특징인 엘니뇨의 반대현상으로 생각된다.라니냐는 서태평양에서 더 시원하고 습한 조건과 관련이 있는 반면,엘니뇨는 같은 지역에서 더 따뜻하고 건조한 조건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라니뇨 예측

 라니냐 현상은 해수 온도와 대기 순환 패턴을 관찰하여 몇 달 전에 예측할수 있다.이것은 영향을 받는 지역의 농업,물 관리 및 재난 대비와 관련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라니냐 네 이놈 ㅠ

▷결론

 라니냐는 지구 기상패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복잡한 기상패턴이다.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정상보다 낮아져 발생하는 강수 패턴 및 허리케인 활동의 변화와 큰 관련이 있다.라니냐 현상을 예측함으로써 우리는 자연 현상의 잠재적 영향에 대비할 힘을 갖출수 있을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