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 외교 이해 :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의 중요성

▷셔틀 외교 이해

셔틀 외교는 중재자 또는 협상가가 갈등을 해결하거나 거래를 협상하기 위해 둘 이상의 국가 또는 당사자 사이를 왕복하는 특정 형태의 외교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용어다.이 용어는 1970년대 미국 국무장관 헨리 키신저가 평화 협정을 맺기 위해 이스라엘과 이집트를 오가는 외교적 노력을 설명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다.

 

 

 

▷12년만의 한일 셔틀 외교 재개

최근 12년만에 한일 정상 간 회담이 재개되면서 셔틀외교가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최근 용산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관계 발전을 통한 협력 확대에 합의했다.

 

 

 

▷셔틀 외교의 장점

셔틀외교는 신뢰 부족이나 소통 단절 등으로 당사자 간 직접 협상이 불가능할때 자주 쓰인다.이러한 경우 중재자 또는 협상가는 당사자 사이를 이동하여 제안 및 반대 제안을 전달하고 양측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셔틀외교의 장점 중 하나는 직접적인 대결을 피함으로써 양 당사자가 체면을 세울수 있다는 점이다.협상가가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서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생산적인 협상 프로세스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셔틀 외교의 한계

그러나 서틀외교에도 한계가 있다.중재자는 양측이 신뢰해야 하며 당면한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셔틀 외교는 협상가가 당사자 사이를 왕복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수가 있다.

 

한계에도 불구하고 셔틀 외교는 갈등을 해결하고 거래를 협상하는데 효과적인 도구가 되는것은 분명하다.한국과 일본의 경우 정상 간 셔틀 외교 재개는 양국 관계 개선과 협력 강화를 향항 긍정적인 발걸을을 의미하고 있다.

 

12년만에 셔틀 외교 재개

▷결론

셔틀 외교는 둘 이상의 당사자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거래를 협상하는데 효과적인 특수한 형태의 외교를 말한다.셔틀 외교의 성공은 문제에 대한 중재자의 신뢰와 이해,그리고 협상 과정에 참여하려는 양 당사자의 의지에 달려있다.한일 간 셔틀 외교 재개로 향후 관계개선과 협력 확대가 기대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