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 우제류 동물에 감염되는 급성 전염병

구제역

구제역이란?

구제역은 피코르나바이러스과 아프토바이러스속에 속하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발굽이 갈라진 동물(우제류)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소, 돼지, 양, 염소 등 가축에서 발생하며 전염성이 매우 강해 입술, 혀, 잇몸, 코 등에 물집이 생기며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고 식욕이 저하되어 심하게 앓거나 사망할 수 있다.

 

 

 

원인

구제역은 매우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다. 오염된 동물의 체액이나 분비물과의 접촉, 오염된 물이나 사료 그리고 오염된 장비 비나 옷을 통해서 전염된다. 또한 공기 중의 비말을 통해서도 퍼질 수 있다. 구제역이 널리 퍼지는 원인은 현대화된 좁은 공간의 실내 사육으로, 실내 사육환경에서 갇혀 생활하는 동물들이 쉽게 감염이 된다.

 

영향

구제역은 가축 업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염 지역에서는 동물 이동 제한이나 도축이 일시 중단될 수 있어 경제적 손실이 아주 크다 따라서, 구제역 예방을 위해서는 가축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구제역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구제역이 발생한 지역에서는 신속한 진단과 방역 조치를 취하여 확산을 방지해야 할 것이다.

 

예방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나 항생제의 사용으로 이루어지지만, 효과가 크지 않다. 따라서 구제역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감염된 동물을 살처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백신을 실시하여 가축이 구제역에 감염되는 것을 1차적으로 막는 것이 중요하고, 소독과 방역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며 가축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적절한 사료와 영양제 공급 및 스트레스 관리를 해줘야 할 것이다.

 

통제

구제역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동물 관리 기간에 연락해야 한다. 구제역은 격리 및 소독을 통해 통제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신속한 진단과 더불어 방역 조치를 취하여 확산을 막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예방 조치

구제역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①가축을 건강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사육하고 적절한 위생을 유지한다.

 

②가축이 오염된 물이나 사료를 먹지 못하게 한다.

 

③가축이 오염된 장비나 옷에 접촉하지 못하게 한다.

 

④가축이 다른 동물과 접촉하지 못하게 한다.

 

⑤최우선적으로 백신접종을 해야 한다.

 

구제역구제역

결론

구제역은 인간에게 감염되지 않으며, 구제역에 감염된 가축을 먹어도 인체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동물들에게는 치명상을 입히고 전염성 또한 무척 강해 한번 구제역이 돌면 농가에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일으키는 주범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제역 에방을 위해서 철저한 방역 관리가 필요하겠다.

 

 

 

 

안탁갑 : 안타깝다의 어원에 대해서 알아보기

1. 안타깝다 안타깝다는 '뜻대로 되지 아니하거나 보기에 딱하여 가슴 아프도 답답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안타깝다는 딱하다, 답답하다, 가엾다, 분하다, 아깝다, 안되다, 애처롭다 등과 비

ordinarypersons.tistory.com

 

개구리화 현상 : 좋아하는 사람의 사소한 행동에 갑자기 마음이 바뀌는 현상

1. 개구리화 현상이란? 자신이 짝사랑하던 사람이 자신에게 호감을 표하면 갑자기 그 사람에 대한 호감이 사라지거나 싫어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일본의 심리학자 후지사와 신스케라는 사람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