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단백질 :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새로운 대안

 요즘엔 많은 사람들이 식물성 식단을 채택함에 따라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식물성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동물성 단백질보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대안이 될수 있다.하여 식물성 단백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식물성 단백질의 정의

 식물성 단백질은 콩,렌틸콩,대두,완두콩,견과류 및 씨앗과 같은 식물 공급원에서 나오는 단백질의 한 유형이다.동물성 단백질과 달리 식물성 단백질은 포화 지방이 적고 콜레스트롤이 없다.퀴노아 및 치아씨드와 같은 일부 식물성 식품은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완전한 단백질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식물성 단백질의 장점

▶심장 건강 증진

식물성 단백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은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나왔다.

 

▶체중 관리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칼로리와 지방이 적다.그리고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장기간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근육 성장 및 회복 지원

대두,렌즈콩,완두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은 근육 성장 및 복구에 중요한 분지사슬 아미노산이 풍부한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친화적

식물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데는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토지,물,에너지 등의 자원이 적게 든다.그렇기에 식물성 단백질 식단은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일수 있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때문에 환경친화적이라고 볼수 있겠다.

 

병아리콩 식단 이거 괜찮다

▷식물성 단백질 식단 만들기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더 많은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을 식사에 포함 시키자.좋아하는 요리법에서 렌즈콩이나 콩으로 고기를 대신해 교체해 보자.

→견과류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의 훌륭한 공급원이다.빠르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위해 아몬드.피스타치오 또는 호두 등을 포함시켜보자.

→완두콩이나 콩과 같은 식물성 원료로 만든 단백질 파우더는 쉽고 간편하게 단백질 섭취를 늘릴수 있는 방법이다.

→두부는 볶음,샐러드,샌드위치와 같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수 있는 다목적 단백질 공급원이다.

 

▷결론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새로운 대안이다.수많은 건강상의 이점과 보다 환경 친화적인 식품 시스템으로 인해 더 많은 식물성 단백질 식단을 만드는것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이제부터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러면 육류 위주의 섭취보다는 콩과 관련된 식사를 해보는것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