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폐쇄성 후두염(크룹) 이해와 치료 및 예방

일반적으로 크룹으로 알려진 급성 폐쇄성 후두염은 1~3세 영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널리 퍼진 질병이다.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후두의 내벽을 감염시켜 염증을 일으킬 때 발생한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어서 답답한 병이기도 하다. 염증은 후두 점막의 심한 부종으로 이어져 기도가 좁아지는 뚜렷한 증상이 있는 크루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급성 폐쇄성 후두염
알아보기
이해와 치료 및 예방

▷증상 및 진행

크룹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밤에 나타나며 특유의 갈라지는 소리나 잦은 기침, 호흡 곤란, 쉰 목소리 등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에는 기도가 좁아져 심각한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증상의 진행을 모니터링하고 증상이 악화되거나 호흡이 심하게 손상되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보존적 치료

급성 폐쇄성 후두염의 치료는 보존적 접근과 수술적 접근으로 나뉜다. 보존적 치료는 증상 관리에 중점을 두며 산소 공급, 적절한 수분 공급, 불편함 완화를 위한 약물 투여 등의 조치가 있다. 산소 요법은 신체의 산소 수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적절한 수분 공급은 전반적인 호흡 기능을 지원한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 분무형 에피네프린과 같은 약물은 종종 기도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처방된다.

 

▷외과적 개입

경우에 따라 기도가 상당히 좁아지고 호흡 곤란이 심해지면 외과적 개입이 필요하는 경우가 생긴다. 외과적 치료는 폐색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기류를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도를 확보하고 호흡을 돕기 위해 기관 내 삽관법이나 호흡관을 사용한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목을 통해 기관에 개구부를 만드는 기관 절개술을 시행하여 안정적인 공기 통로를 확보해야 할 수도 있다.

 

▷예후 및 회복

급성폐쇄성후두염은 영아에게 흔한 질환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해결된다. 적절한 보존적 조치와 지지적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소아는 며칠 내에 완전히 회복된다. 하지만 증상의 심각성과 기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적절한 회복을 보장하고 잠재적 합병증을 식별하기 위해 의사와의 면밀한 모니터링 및 후속 조치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대부분의 크룹 사례는 저절로 해결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소아가 빠른 호흡, 함몰(호흡 중 가슴이 안쪽으로 당겨짐) 또는 입술이나 피부가 푸르스름하게 변색되는 등의 심각한 호흡 곤란을 경험하는 경우 즉시진 진료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소아의 상태가 보수적 조치로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추가적인 조치를 하기 위해 의사와 면밀히 상담해야 할 것이다.

 

▷입원

급성 폐쇄성 후두염의 중증 사례로 볼 때 특별한 치료와 모니터링을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입원을 통해 소아의 호흡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산소 요법과 같은 치료를 시행할 것이지만 상태가 악화될 경우 대비해 즉각적인 개입이 가능하기에 입원을 하는 것이다. 의사는 증상의 중증도와 소아의 개별 필요에 따라 적절한 치료 수준을 결정할 것이다.

 

▷예방 및 조치

호흡기 감염이 있는 사람, 특히 기침이나 재채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면 크룹의 원인 물질의 전파를 줄이는 데 상당히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소아가 접촉하는 표면과 장난감을 정기적으로 소독하여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요양 및 편의

크룹의 경미한 사례로 진단된 영아의 경우, 증상을 완화하고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자택에서 간호 조치 할 수 있다. 시원한 미스트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여 습한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가 습한 공기를 들이마시게 하면 염증이 생긴 기도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물이나 맑은 국물과 같은 액체를 자주 소량씩 제공하여 어린이가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편안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하면 불안을 줄이고 호흡 곤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도 있을 것이다.

 

▷모니터링 및 후속 조치

자녀의 상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의사가 조치한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나 보호자는 호흡 곤란 증가, 지속적인 열과 탈수 징후와 같은 증상의 변화를 관찰해야 한다. 자녀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완전한 회복을 보장하기 위해 정기적인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교육 및 인식 제고

크룹은 영아에게 흔한 질환이므로 인식을 높이고 부모, 간병인, 심지어 교사까지 징후와 증상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에게 질병의 특성, 일반적인 과정 및 취해야 할 적절한 조치에 대해 알리면 즉각적인 인식과 적절한 관리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예방 조치, 이용 가능한 치료법, 치료를 받아야 하는 시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면 크룹 사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침하는 남자아이아파보이는침대에 누운 소녀

▷결론

급성 폐쇄성 후두염은 1세에서 3세 사이의 영유아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종종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자발적으로 해결되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의료 개입이 필요할 수 있다. 산소 공급, 수화 및 약물 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만 한다. 부모나 보호자는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기 해야 하며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 조치를 따라야 할 것이다. 지속적으로 정보를 얻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크룹이 있는 영아는 원활한 회복을 위해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콜라겐 : 건강한 피부와 튼튼한 뼈를 위한 열쇠

▷소개 우리 몸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인 콜라겐은 다양한 조직의 구조와 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부의 젊음을 지원하는 것부터 튼튼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것까지 콜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