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테러 : 생물학적 제제의 의도적인 방출 및 테러

생물테러

1. 생물테러란?

생물테러는 은밀하고 위험한 위협을 가하며 의도적으로 유해한 생물학적 작용제나 독소를 방출하여 해당 인구에게 공포, 공황, 질병 및 사망을 조장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테러는 자연적으로 발생하거나 유전적으로 조작되어 광범위한 황폐화를 일으키고 사회를 혼란에 빠뜨릴 가능성이 있다. 생물테러의 파급 효과는 공중 보건을 훨씬 넘어 국가 안보와 세계 안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주요 특징

생물테러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및 독소 등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것들을 사용한다. 그리고 쉽게 전파되는 이 병원체는 흡입, 섭취, 오염된 표면과의 접촉을 통해 개인을 감염시킨다. 생물테러는 베일에 가려져 소스를 파악하기 어렵고 범인을 정확히 찾아내기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생물학적 제제로 인한 질병의 증상은 발병이 지연되어 조기 인식 및 대응이 복잡해질 가능성도 높다.

 

 

 

생물테러는 공포와 공황의 씨앗을 뿌리고 심리적 고통과 사회적 혼란을 조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공격의 심리적 타격을 통해 지속적인 영향을 미쳐 정부와 의료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약화시킬 수도 있다. 생물학적 작용제의 특성과 전달 방식에 따라 생물테러 공격은 신속하게 전파되어 단기간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도 있기에 정말 위험한 행위임에 틀림없다.

 

3. 유형

탄저균, 페스트, 야토병과 같은 박테리아는 물론 천연두, 에볼라 및 인플루엔자와 같은 바이러스가 생물테러에 쓰인다. 그리고, 소량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는 보툴리눔 독소, 리신이나 아플라톡신과 같은 살아있는 유기체가 생성하는 독소를 이용할 수도 있다.

 

4. 수법

에어로졸 형태의 생물학적 작용제를 방출하여 병원균이 공기를 통해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 대표적인 생물테러의 방식이다. 그리고 생물학적 작용제는 식품이나 물 공급원에 침투하여 섭취 시 광범위한 발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접촉이나 오염된 물체를 통해 개인을 생물학적 작용제에 직접 노출시키는 수법을 쓰기도 한다.

 

5. 예방 및 대비

잠재적인 생물 테러 사건을 알리는 비정상적인 질병 패턴을 조기에 감지하려면 효과적인 감시 시스템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생물테러 위험, 잠재적 질병의 증상 및 적절한 예방 조치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는 것은 대비 및 대응을 강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위험한 병원체를 취급하는 연구 실험실과 시설에서 엄격한 생물 보안 조치를 시행하는 것은 생물학적 제제의 우발적 방출 및 도난을 방지하는 데 필요하다.

 

정부와 보건 기관은 생물 테러 사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억제하기 위해 종합 비상 대응 계획을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물테러 위협은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며 대비 및 대응을 위한 정보, 자원 및 모범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국제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6. 결론

생물테러는 불길하고 지속적인 위협으로, 정부, 공중 보건 기관 및 전 세계 지역 사회의 지속적인 경계와 대비를 요구한다위험을 이해하고 사전 조치를 취하면 생물 테러 영향을 완화하고 공중 보건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처럼 모르는 해외택배가 무분별하게 배달되어 생물테러를 가한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사람들과 미디어가 있기에 다른 사람들은 미리 위험을 파악하고 피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함께 생물테러에 대한 만반의 대비는 물론 해당 범죄를 일으킨 사람에게는 최고의 형벌로서 다스려 생물테러를 하면 안 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전북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및 앞으로의 전망

1. 서론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는 이차전지 분야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SK E&S, 에코프로머티리얼즈, GEM은 지난 3월 1조 2000억 원에 달하는 대대적인 공동투자를 단행했다. 이어 지난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