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균 : 패혈증을 일으키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

탄저균

1. 탄저균이란?

탄저균은 감염 시 인간은 물론 동물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위험한 전병병이다. 이것의 역사적 기원은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아주 오랫동안 우리들 곁에 머물며 위협을 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치명적인 탄저균의 끔찍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데, 그래서 이번 기회를 빌어 탄저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2. 감염 경로

탄저균의 전파는 소리 없이 조심스럽게 다가온다. 인간의 감염경로는 흔히 감염된 동물의 가죽이나 양모와 같은 제품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탄저균 포자를 흡입하거나 섭취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지만 이것 또한 감연경로 중 하나이긴 하다. 마지막으로 오염된 주사기를 사용할 때 탄저균이 있는 경우 감염이 되기도 하기에 불법 마약 사용자들은 항상 탄저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3. 종류

탄저균은 노출 경로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감염이 되고, 다음과 같은 종류의 탄저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피부 탄저병

가장 널리 퍼진 형태인 피부 탄저병은 탄저균 포자와의 피부 접촉으로 인해 발생한다. 피부 궤양을 발생시키는 것이 특징인 이 감염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치명적이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개입하여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2) 흡입 탄저병

가장 치명적인 증상인 흡입 탄저병은 급성 호흡기 감염과 유사한 심각한 호흡기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호흡곤란에 이어 쇼크로 빠르게 진행되며 즉각적인 치료와 관리가 되지 않을 시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할 것이다.

 

3) 위장관 탄저병

오염된 고기를 섭취하면 위장관 탄저병이 발생하여 심각한 위장 장애를 유발한다. 그 결과는 심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은 식품 안전 조치와 더불어 꾸준한 식품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4. 증상 인식

탄저병의 증상을 식별하는 것은 발열, 권태감, 피로, 몸살, 경우에 따라 위장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기에 매우 증상이 다양하다고 볼 수 있겠다. 특히나 위에도 말했지만 흡입 탄저병은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에 무조건 신속한 대응이 생명이라는 점을 알아둬야 할 것이다.

 

5. 진단 및 치료

탄저병 진단은 혈액 배양 및 피부 병변 샘플과 같은 실험실 테스트를 중심으로 한다.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신속한 식별이 무조건 뒤따라야 한다. 시프로플록사신, 독시사이클린,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는 1차 치료 방법이며 심한 경우 필수 지지 요법이 보완적으로 사용된다.

 

6. 탄저균 테러

생물학 무기로서의 탄저균은 대량 살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영향력을 악용하여 역사적으로도 공포를 주는 테러무기로 사용되어 왔다. 의도적으로 탄저균 포자를 공기 중으로 방출하면 대상 인구에 흡입 탄저균이 발생하여 심각한 공중 보건 및 국가 안보 문제가 되어왔었다.

 

7. 예방 조치

탄저균에 대한 방어력을 강화하려면 인간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위험 지역에서 가축에게 무조건적으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그리고 탄저균 백신은 실험실 직원 및 군인과 같이 잠재적으로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사람들에게 제공되어 예방 노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8. 마무리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것과 같이 탄저균은 정말 무서운 전염병이며 다양한 감염경로를 통해 항상 우리들에게 위험요소라는 점을 알아둬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탄저균과 맞서 싸우려면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무엇보다 생명이다. 경계, 교육 및 예방 조치를 통해 탄저균의 맞서 싸워 혹시나 모를 상황에서 생명을 구하고 우리의 미래를 보장받기 위해서 필수적일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생물테러 : 생물학적 제제의 의도적인 방출 및 테러

1. 생물테러란? 생물테러는 은밀하고 위험한 위협을 가하며 의도적으로 유해한 생물학적 작용제나 독소를 방출하여 해당 인구에게 공포, 공황, 질병 및 사망을 조장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