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 대보름 : 음력 1월 15일의 보름달을 가리키는 한국 전통 명절

정월 대보름
쿠팡

정월 대보름이란?

정월 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 보름달이 뜨는 날을 말한다. 보통  '상원', '오기일'이라고도 불리며 설날 이후 첫 보름달이 뜨는 날로, 한국의 오래된 전통 명절이다. 흔히 달맞이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전통적으로는 설날보다 더 성대했던 날이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공휴일로 지정도 되어있지 않고 설 연휴에도 묻히다 보니 존재감이 많이 사라졌다.

 

 

 

역사

정월 대보름에 대한 기록이 최초로 나타난 것은 '삼국유사(三國遺事)'의 '기이(紀異)' 편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보통 신라시대부터 정월 대보름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는 정월 대보름이 더욱 중요한 명절로 여겨졌다. 신라시대 때부터 정월 대보름이 되면 밤을 새워가며 행사를 즐겼고 고려시대에는 부럼 깨기라는 풍습이 생겼고, 조선시대에는 국가적인 제사를 올렸으며, 궁중에서는 연등놀이등을 즐겼다.

 

현대에는 전통적인 풍습이 많이 사라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정월 대보름을 기념하고 있다.

 

 

 

풍습

①부럼 깨기 : 날밤, 호두, 은행, 잣 등의 견과류를 깨물어 먹는 풍습이다. 이를 통해 한 해 동안의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②달집 태우기 : 짚단이나 나뭇가지 등을 쌓아 올린 달집을 태우며, 액운을 쫓고 한 해의 풍년과 건강을 기원하는 풍습이다.

 

③쥐불놀이 : 논이나 밭의 잡초와 잔디를 태워 해충의 피해를 줄이고, 풍년을 기원한다.

 

④귀밝이술 : 정월 대보름 아침에 마시는 술로, 귀가 밝아지고 한 해 동안 좋은 소식만 듣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단다.

 

⑤달맞이 : 보름달이 뜨는 밤에 온 가족이 모여서 달빛 아래에서 소원을 빌고, 떡과 술을 나누어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음식

①오곡밥 : 다섯 가지 곡식(찹쌀, 차조, 찰수수, 팥, 검은콩)을 넣어 지은 밥으로, 건강과 풍년을 기원하는 뜻이 담겨 있다.

 

②팥죽 : 악귀즐 쫓아낸다는 뜻을 가지고 동지와 유사하게 팥죽을 지어먹는다.

 

③묵은 나물 : 작년에 수확한 나물들을 푹 삶아 무친 것을 말하며, 오곡밥과 함께 먹는다.

 

의미

정월 대보름의 가장 큰 의미는 한해의 풍년과 당신의 건강을 기원하는 것이다. 그래서 정월 대보름 전날인 음력 1월 14일부터 여러 가지 풍속과 음식들을 하면서 뜻을 기리는 것이다. 그리고 새해의 시작을 축하하기 위해 온 가족과 친척들이 다 같이 모여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이 날을 즐겁게 웃으면서 보내면 한 해 동안 근심걱정 없이 행복한 일 년이 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듯하다.

영상

 

현대의 정월 대보름

과거처럼 다양한 풍습을 즐기는 것은 거의 희귀해졌다. 물론 지금도 농촌에 가면 정월 대보름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존재한다고는 하나 그조차도 많이 간소화되었다. 그리고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정월 대보름이라고 크게 생각하는 것이 흔치 않으며 그래도 집안에 어른이 있다고 하면 각종 견과류를 챙겨서 부럼 깨기 정도는 하는 듯 보인다. 아무래도 정월 대보름을 챙기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에서 휴일로 지정해 주고 기념해 주면 나아지지 않을까?

 

정월 대보름정월 대보름

마무리

귀신날이라고 아는가?! 음력 1월 15일 정월 대보름 다음날인 1월 16일은 귀신날이라고 한다. 이날은 집 밖을 나가면 귀신이 들러붙어서 일 년 내내 힘들일이 생긴다고 해서 농사일과 나들이 등 외출을 피하고 집에서만 지냈다고 한다. 그리고 귀신을 쫓아내고 액운을 막고자 밤에는 콩을 볶고 대문 앞에는 면화씨나 고추씨 같은 것을 태웠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학계에서는 귀신날이 귀신이 들러붙는 게 아니라 설날과 정월 대보름까지 많은 사람들이 신나게 놀고 나서 하루 정도는 조용히 지낸 뒤 생업에 다시 종사하자는 의미가 담겨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발렌타인 데이 : 좋아하는 사람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

발렌타인 데이란? 발렌타인데이(Valentine's Day)는 매년 2월 14일로, 좋아하는 친구나 연인 사이에 초콜릿을 선물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기념일 중에 가장 유명한

ordinarypersons.tistory.com

 

1212사태 : 군부 내 사조직인 하나회가 중심이 되어 일으킨 군사반란

1212사태란? 1212사태는 1979년 12월 12일, 전두환과 노태우를 중심으로 한 신군부 세력이 최규하 대통령의 승인도 없이 계엄사령관인 정승화 육군 참모총장, 정병주 특수전사령부 사령관, 장태완 수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