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그마 효과 : 부정적으로 낙인찍히면 점점 더 나쁘게 보게 되는 현상

스티그마 효과
쿠팡

스티그마 효과란?

스티그마 효과는 사회심리학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주제 중 하나로, 부정적인 낙인이 찍힌 사람이 그 부정적인 인식 속에서 점점 더 나쁜 행동을 보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결국 이는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 개인의 행동과 결과에 아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원인

스티그마 효과는 개인의 행동이나 특성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나 비판이 반복되면 해당 개인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다. 그리고 타인의 부정적인 평가로 인해 자신의 능력이나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타인들과 교류하지 않고 혼자서 생활하게 되며 이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영향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자아 존중감이 하락할 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타인들과 교류하지 않고 혼자서 생활하게 되어 사회적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지속되면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

 

사례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게 범죄자라는 낙인이 찍히면, 이 사람은 사회적으로 격리되고, 취업 등의 기회를 제한받게 된다. 이로 인해 이 사람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고, 이는 결국 다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학교 폭력 가해자로 낙인찍힌 학생은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친구들과 멀어질 수 있다. 이는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저하시키고, 미래에 대한 꿈을 포기하게 만드는 결과를 만든다.

 

줄이기 위한 노력

우선 가장 먼저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다 보면 스티그마 효과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본다. 또한, 개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서로 다른 의견과 생각을 존중하는 문화를 개인은 물론 미디어나 사회에서 만들어줘야 할 것이다.

 

관련 용어

①낙인 이론(Stigma theory): 개인의 행동이나 특성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나 비판이 반복되면, 해당 개인이 사회적으로 격리되고, 차별과 편견을 받게 된다는 이론이다.

 

②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개인의 행동이나 성과가 향상되는 현상을 말한다. 정확히 스티그마 효과와 반대되는 효과다.

 

③자기 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타인의 기대나 예측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스티그마 효과스티그마 효과

마무리

스티그마 효과는 실제 실험을 통해서 해당 효과를 입증한 이론이다. 교사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기대를 표현하면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이 되지만, 반대로 부정적인 말과 행동을 하면 해당 학생은 성적이 하락이 되는 것이 실제로 나타난 것이다. 나도 가만히 생각해 보면 학창 시절에 옆에서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칭찬을 해주면 그 영향으로 더 열심히 하고 잘하려고 했던 기억이 나는 걸 보면 스티그마 효과나 반대되는 피그말리온 효과는 마냥 이론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제 적용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고게 :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의 청소년 교육 기관

아고게 소개 아고게(Agoge)는 고대 스파르타에서 행해진 극히 엄격한 스파르타의 모든 남성 시민을 위한 국가 주도의 교육을 이르는 말이다. 당시 고대 스파르타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여 아고게를

ordinarypersons.tistory.com

 

번들플레이션 : 단위 가격으로 비교했을 때 묶음 상품이 낱개 상품보다 더 비싼 현상

번들플레이션 소개 빈들플레이션은 여러 상품을 하나의 묶음으로 판매할 때,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높은 가격으로 제공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기업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