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MS를 통해 본 사이비 종교의 위험성과 발견하고 피하는 방법

 종교는 수천년동안 인류 문명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으며 전 세게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지침,위안 및 공동체를 제공했다.그러나 종교라고 주장하는 모든 신념 체계가 유익하거나 합법적인 것은 아니다.컬트 또는 대체 영성으로도 알려진 사이비 종교는 종종 재정적 착취에서 정서적 및 신체적 학대에 이르기까지 추종자들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

 

 

 

▷사이비 종교란?

 유사 종교는 종교라고 주장하지만 전통 종교의 근본적인 특성이 결여된 신념 체계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용어다.이 그룹에는 종종 특별한 지식이나 능력이 있다고 주장하고 추종자들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요구하는 카리스마 리더가 있다.

 

 사이비 종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낸다.

→더 넓은 공동체로부터의 고립

→극단적이거나 기괴한 신념 및 관행

→의무적인 기부나 십일조와 같은 금전적 요구

→새로운 회원 모집 및 불신자와의 관례 단절 압력

→감정 조작 및 학대

 

 

 

▷사이비 종교의 위험성

본인이 신이라 주장하는 자들

사이비 종교는 여러 면에서 해로울 수가 있다.우선,그들은 종종 추종자들을 재정적으로 착취하여 서비스,이벤트 또는 기타 제안에 대해 많은 돈을 요구한다.극단적인 경우 추종자들은 그룹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저축한 돈을 모두 기부하거나 빚을 져야 한다는 압력을 받을수 있다.

 

 또한 사이비 종교 집단은 두려움,죄책감,수치심과 같은 추종자를 통제하기 위해 감정 조작 전술을 사용한다.그들은 자신의 믿음을 공유하지 않는 친구 및 가족으로부터 차단하여 더 넓은 사회에서 구성원을 격리시킬수 있다.이것은 사회적 지원의 상실과 고립감으로 이어질수 있으며,이는 특히 취약한 개인에게 피해를 줄수 있다.경우에 따라서는 사이비 종교는 어린이나 노인과 같이 취약한 개인에게 신체적,성적 학대를 가하기도 한다.

 

▷사이비 종교를 인식하고 피하는 방법

사이비 종교를 인식하고 피하는것은 어려울수 있다.이러한 그룹은 종종 자신을 합법적인 종교나 영적 관습으로 제시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잠재적으로 해로운 신념 체계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경고 신호가 있다.

 

→이 단체는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진실이나 특별한 지식에 독점적으로 접근할수 있다고 주장한다.

→리더는 추종자들에게 절대적인 충성과 복종을 요구하며,반대하는 사람은 처벌받는다.

→그룹의 신념과 관행이 극단적이거나 비합리적으로 보이거나 음모론이나 사이비 과학을 조장한다.

→그룹은 구성원을 더 넓은 사회에서 격리하고,신자가 아닌자와 접촉을 제한하거나,구성원이 자신의 믿음을 공유하지 않는 가족 및 친구와 연결을 끊도록 요구한다.

→그룹은 의무 기부 또는 십입조를 포함하여 상당한 재정적 기여를 요구한다.

 

 당신이나 당신이 아는 사람이 사이비종교에 연루되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취할수 있는 조치가 있다.

 

→사이비 종교의 징후와 그로 인한 위험에 대해 스스로 교육해라.

→그룹 외부의 가족 및 친구와 연락을 유지하고 필요한경우 지원을 구하라.

→그룹에 의해 불편하거나 압박감을 느끼면 본능을 믿고 공인되고 확립된 신앙 공동체의 상담자 또는 종교 지도자와 같은 신뢰할수 있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하라.

→남용이나 불법 행위가 발생한 경우 해당 당국에 무조건 신고를 해라.

 

▷결론

 사이비 종교는 금전적 착취에서 정서,신체적 학대에 이르기까지 추종자들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이러한 해로운 신념 체계의 경고신호를 인식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것이 중요하다.경고 신호에 대해 스스로 교육하고,그룹 외부의 연결을 유지하고,자신의 본능을 신뢰하고,필요한 경우 신뢰할수 있는 전문가나 당국의 도움을 구함으로써 개인은 사이비 종교에 관여하는 부정적인 결과로부터 보호받을수 있고 권리도 있다.그러니 제발 본인을 사이비 종교로부터 스스로 지켜낼수 있게 가만히 있지말고 적극적으로 알리고 보호받을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