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심각한 사회문제인 학교 폭력의 원인 그리고 예방법

 학교 폭력은 이제 단순히 학교를 넘어서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여러 원인이 있는 복잡한 문제지만 본질적으로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할수 있는 방법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학교 폭력의 원인

 학교 폭력은 종종 개인,사회 및 환경 요인이 복잡하게 얽히고 결합된 결과다.학교 폭력의 원인은 보통 다음과 같다.

 

→정신 건강 문제 : 우울증,불안 장애 등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학생은 폭력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가정 폭력에 대한 노출 : 가정에서 폭력을 목격하거나 경험한 학생은 학교에서 폭력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

→약물남용 : 약물이나 알콜을 사용하는 학생은 폭력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지원 부족 : 부모,교사의 지원이 부족한 학생은 폭력적인 행동에 더 취약하다.

 

 

 

▷학교 폭력 예방

학교 폭력을 예방하려면 학교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의 협력과 지원을 포함하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다음은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몇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았다.

 

→긍정적인 학교 환경 조성 : 학교는 학생과 교사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를 조성을 지원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이는 괴롭힘 방지 프로그램같은것들을 구현하고,상담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보상과 인정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함으로서 달성할수 있다.

→정신 건강 문제 해결 : 학교는 정신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자원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여기에는 상담 서비스,정신 건강 검진 등이 표함된다.

→학교 폭력 예방 교육 : 학교는 폭력적인 행동을 식별하고 신고하는 방법과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여 폭력 예방에 대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보안 조치 강화 : 학교는 금속 탐지기,보안 카메라,강화된 보안 인력과 같은 보안 조치를 구현하여 폭력을 억제하고 사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학부모 참여 장려 : 학부모는 학교 폭력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가정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학교 폭력은 없어질수도 심해질수도 있기에 그렇다.학교는 학부모-교사-학생으로 이어지는 3각 회의를 진행하여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폭력 예방노력에 학부모를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한다.

 

▷결론

학교 폭력은 다양한 원인을 가진 복잡한 문제이지만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실행할수 있는 효과적인 일들이 많다.긍정적힌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며,폭력 예방에 대해 학생들을 교육할것이며 보안조치 강화 및 학부모 참여를 장려함으로써 학교는 모든 학생들을 위해 더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만들수 있다.학교 폭력이 이만큼 심각하게 대두되는 것은 모든 이들의 방관과 무관심 속에 있었기 때문이 그렇다.앞으로는 해당 관계자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통해 하루 빨리 학교 폭력이 사라지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음 포스팅들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