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탄신일(부처님오신날)의 전통과 축제 안내

석가모니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한 법정공휴일이다.음력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윤달의 유무나 음력 초하루의 날짜에 따라 양력 날짜는 매년 달라진다.법정공휴일 중 설날,추석과 함께 음력으로 셈하는 휴일로 평달만 휴일로 인정되었으나 2023년부터 크리스마스와 더불어 대체공휴일이 적용된다고 한다.

 

 

 

▷연등 축제

연등을 달고 항상 소원을 빌었다

 한국에서 석가탄신일과 관련된 가장 상징적인 전통 중 하나는 연등 축제다.이 축제 기간동안 사찰과 거리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형형색색의 연등으로 장식된다.연등은 종종 연꽃,동물 및 불교 상징의 모양이다.방문객들은 연등 만들기 워크샵에 참여하고 축제 기간 동안 전시할 자신만의 연등을 만들수 있다

 

 

 

▷연등 퍼레이드

석가탄신일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명절과 가장 가까운 주말에 열리는 연등 퍼레이드다.퍼레이드에는 연등을 들고 한복을 입은 수천 명의 참가자가 등장한다.퍼레이드는 동대문에서 시작하여 서울의 거리를 따라 진행된다.이 행사는 전통음악,춤,음식이 어우러진 문화축제로서 그 절정에 이르게 된다.

 

▷사찰 방문

스님과 사찰

 많은 한국인들은 부처님 오신날에 경의를 표하고 기도를 드리기 위해 절을 방문한다.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찰 중 하나는 서울의 조계사로,수백 개의 연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명절 동안 다양한 활동과 공연을 제공한다.방문객들은 다도,명상시간,한국 전통 놀이에 참여할수 있다.

 

▷전통음식

석가탄신일은 한국의 전통음식을 즐기는 날이다.가장 인기 있는 먹거리 중 하나는 쌀,밀 그리고 옥수수로 만든 달콤하고 쫄깃한 '엿'이 있다.엿은 종종 연꽃이나 다른 불교 상징으로 만들어진다.또 다른 인기 메뉴는 참깨,팥,밤을 넣은 떡인 '송편'이다.송편은 초승달 모양으로 솔잎 위에 푹 쪄서 독특한 풍미를 선사한다.

 

▷결론

석가탄신일은 연등축제,참배,행진,전통음식 등으로 기념하는 한국의 중요한 날이다.이 날은 부처의 탄생과 그의 가르침을 기리고 지역 사회의 평화와 조화를 증진을 도모하는 날이기도 하다.석가탄신일에는 모두 독특한 전통을 체험하여 축제를 즐기는 날이 되었으면 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