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소 천재 궁채나물 : 효능,부작용 및 효과적인 요리법

 우리에겐 너무 생소한 이름 궁채나물.하지만 궁채나물은 영양소 천재라는 별명이 있을정도로 효능이 어마어마하다.궁채나물은 산상추의 줄기라고 한다.형태는 봉선화 잎처럼 길쭉하다.우리나라에서 재배량이 많지 않고,중국이나 대만 등 아시아지역에서 즐겨먹는 채소라고 한다.그렇다면 도대체 궁채나물은 어디에 어떻게 좋을까?

 

 

 

▷궁채나물의 효능

▶변비 예방

 궁채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를 예방할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

100그램 기준 17칼로리 밖에 되지 않고 포만감이 큰 편이라 다이어트에 꽤나 효과적이다.

▶고혈압 예방

 칼륨과 같은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있다.이는 체내에 남아있는 염분을 배출해내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

▶면역력 강화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부산물이 생성되는데 이 부산물들은 체내 생체 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킨다.궁채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이 부산물들을 없애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피부 미용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염분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붓기 예방이나 피부 미용이 도움이 된다.비타민C는 세포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에 노화 및 주름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시력향상 및 야맹증 개선

 비타민A와 비타민B가 모두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시력에 도움을 주며 특히 야맹증 개선 등 눈간강에 많은 이로움을 가져다 준다.

▶빈혈 예방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이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많이 만들어낸다.헤모글로빈은 혈액에 대량을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그렇기에 빈혈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신경 안정

 조리하지 않고 생식으로 먹게 되면 락투가리움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불면증과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된다.

 

보통 말린 궁채를 쓴다

▷궁채나물의 부작용

▶신장질환자는 섭취 주의

 궁채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붓기완화와 혈압관리에 도움을 주지만 그렇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시 신장에는 무리가 온다.신장질환이 있으신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졸음 유발

 궁채에 생으로 섭취시 락투카리움 성분이 불면증과 심신 안정에는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졸음을 유발할수 있기에 운전이나 집중력이 필요로하는 작업을 할때는 먹지 않는것이 좋다.

 

맛도 좋고 영야도 좋은 궁채나물볶음

▷효과적인 궁채나물 요리

→볶음 요리 : 가장 일반적인 요리방법이다.영양소를 온전히 보전하는 궁채나물볶음을 하는것이 좋은 요리라고 보면 된다.

→찌개요리 : 일반적이진 않지만 궁채나물을 김치찌개나 된장찌개에 곁들여서 요리해도 괜찮다.특히나 부대찌개에서는 특유의 먹을때의 질감이 잘 어울리는것 같다.

→장아찌 : 장아찌 만들기는 생각보다 쉽다.건 궁채를 물에 불린 후에 일반 장아찌 만드는것과 같이 하면 된다.이 방법은 구하기 쉽지 않은 궁채나물을 오랫동안 먹기 위한 방편으로 생각하면 된다.

→생으로 먹기 : 샐러드에 생으로 넣어서 먹는것을 추천한다.요즘 웰빙으로 샐러드 많이 드시는데 여기에 궁채나물까지 겯들인다면 보다 좋은 웰빙식단이 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