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당류 감미료의 빛과 암

비당류 감미료는 설탕 섭취를 줄이려는 사람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인공 감미료 또는 설탕 대체물로도 알려진 이러한 감미료는 사람의 식단에 상당한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 단 맛을 제공하는 화학 물질을 일컫는다. 그러나 모든 식품이나 건강 보조 식품과 마찬가지로 무설탕 감미료는 잠재적 이점과 위험이 모두 있다.

 

 

 

▷비당류 감미료란?

비당류 감미료는 상당한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 음식과 음료를 달게 하는 데 사용되는 화학 물질이다. 이 감미료는 설탕보다 훨씬 더 달기 때문에 같은 수준의 단맛을 내기 위해서는 소량만 있으면 된다. 비당류 감미료에는 천연 감미료와 인공 감미료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천연 비당류 감미료는 식물에서 추출하며 스테비아 및 자일리톨과 같은 감미료가 포함된다. 스테비아는 스테비아 레바우디아나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 감미료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와 옥수수 속대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에서 추출되는 당 알코올을 말한다.

 

반면에 인공 비당류 감미료는 실험실에서 만들어지며 아스파탐, 사카린, 수크랄로스와 같은 감미료를 말한다. 아스파탐은 페닐알라닌과 아스파르트산의 두 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감미료다. 사카린은 콜타르에서 추출한 것으로 설탕보다 훨씬 달다. 수크랄로스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만 신체에서 대사 되지 않으므로 사람의 칼로리 섭취에 기여하지 않는다.

 

▷이점

비당류 감미료는 설탕 섭취를 줄이려는 개인에게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사람의 식단에 상당한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도 단맛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체중을 줄이거나 혈당 수치를 관리하려는 개인에게 특히 유용하다.

 

비당류 감미료는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설탕은 입안의 박테리아가 설탕을 먹고 산을 생성하여 치아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충치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모두 다 안다. 하지만 비당류 감미료는 설탕과 같은 방식으로 충치를 유발하지 않으므로 더 나은 치아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위험

비당류 감미료에는 많은 잠재적 이점이 있지만 몇 가지 잠재적 위험도 존재한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당류 감미료가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당뇨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제한적이며 비당류 감미료와 혈당 수치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성급한 판단은 아직 하면 안 된다.

 

비당류 감미료는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주장에 따르면 비당류 감미료가 설탕보다 훨씬 더 달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혼란은 과식과 그에 따른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는 주장인 것이다.

 

비당류 감미료의 또 다른 잠재적 위험은 특정 건강 악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특정 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이 분야의 증거는 아직까지 너무나도 부족하고 불분명하기에 확정 지어 말할 수는 없다.

 

▷결론

비당류 감미료는 설탕 섭취를 줄이려는 개인에게 유용한 도구가 되고 있다. 상당한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도 단맛을 제공하며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비당류 감미료와 관련된 잠재적인 위험도 있다는 것은 알아둘 필요는 있다. 여기에는 혈당 수치에 대한 영향, 체중 증가 및 특정 건강 상태의 발달이 포함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데이트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만 하면 될 듯하다.

 

비당류 감미료를 적당히 섭취하면 설탕을 대체해서 아주 유용한 물질임은 분명한 듯하다. 그리고 섭취에 관해 걱정이 된다면 가격이 부담되더라도 천연 비당류 감미료를 섭취하면 되겠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