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점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의 범주에 속하는 두 가지 별개의 인격 장애를 말한다. 몇 가지 유사점을 공유하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차이점이 확실히 있다.

 

 

같거나 다르거나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무엇이 다른가?

▷사이코패스의 정의

사이코패스는 양심의 가책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남을 놀리는 말투부터 지독한 욕설까지 서슴지 않게 한다. 극단적으로 타인을 죽이고 죽어가는 과정을 봐도 웃음 지을 정도로 공감능력도 없다. 극단적인 이기심이 있거나 타인의 고통에 무관심하고 오히려 즐기는 경우가 많다.

 

 

 

▷소시오패스의 정의

소시오패스는 계산된 조작과 속임수가 특징이다. 그들은 종종 매력적이고 카리스마가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사용하여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착취한다. 그들은 감정을 모방하고 이기심에 따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들은 기만적인 행동에 가담할 수 있지만 사이코패스만큼 쉽게 폭력에 의존하지는 않을 수 있다.

 

▷유사점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모두 반사회적 행동, 타인의 권리 무시, 반복되는 위법 행위, 공감 부족을 보인다. 그들은 종종 기만, 공격성, 무책임을 나타내기도 한다. 두 장애 모두 대인 관계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키고 사회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차이점

→사이코패스 : 정신병 질자. 타인과 감정 교류가 못한다. 어떤 후회나 반성도 느끼지 못하고 서슴없이 악행을 저지른다. 사람을 죽여도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충동적이며 감정컨트롤이 힘들다. 보통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경우가 많다.

 

→소시오패스 : 사회병 질자, 타인과 일정 수준의 공감과 사회적 애착 형성 가능하다. 악행을 저지르면 일말의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만 정상인에 비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정직하지 못하고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며, 주변사람에게 잘못을 전가하는데 능하다. 보통 후천적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다.

 

무서운 형체

▷결론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 스펙트럼 내에서 성격장애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뚜렷한 특징이 있다. 사이코패스는 충동적이고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 반면, 소시오패스는 종종 더 계산적이고 기만적이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정확한 진단, 개입 및 위험 관리에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복잡한 조건의 영향을 받는 개인을 위한 적절한 지원 및 치료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치핵과 치열의 차이점

치핵과 치열은 둘 다 항문 근처에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증상은 다르다. 둘 다 치질의 유형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과연 어떤 질환들인지 정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