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과 치열의 차이점

치핵과 치열은 둘 다 항문 근처에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증상은 다르다. 둘 다 치질의 유형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과연 어떤 질환들인지 정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같거나 다르거나
치핵과 치열은
무엇이 다른가?

▷정의

→치핵 : 항문 주위의 혈관과 조직이 늘어나거나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한다.

→치열 : 항문 주위의 근육이 찢어진 상태를 말한다.

 

 

 

▷증상

→치핵 : 항문 주위의 혈관과 조직이 늘어난 상태. 배변 시 출혈이 선홍빛 출혈이 발생한다. 그리고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치열 : 항문 입구의 근육이나 살이 찢어진 상태. 배변 시 통증과 출혈이 동반된다. 가려움보다는 통증이 더 크다.

 

▷원인

→치핵 : 변비, 장시간 앉아있는 습관,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와 같은 요인으로 발생한다.

→치열 : 딱딱한 변, 잦은 설사, 배변을 참는 습관 등의 요인으로 발생한다.

 

▷치료

→치핵 : 경미한 치핵은 약물이나 생활 습관의 변화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는 수술을 해야 한다.

→치열 : 경미한 치열은 좌욕과 연고 등으로 치료 가능하지만 심하게 찢어진 경우에는 즉시 수술 해야 한다.

 

▷예방

치핵과 치열은 치질의 종류이기에 예방법은 동일하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금지

→변비가 있을 시 치료받을 것

→규칙적인 수면

 

▷마무리

치핵이나 치열이 의심되면 의사의 빠른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는 정확한 진단을 내려줄 것이고 적절한 치료를 알려줄 거수기 때문이다. 절대 부끄러워하지 말자. 방치했다가 수술을 하게 되면 그거만큼 힘든 것도 없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혈변의 다양한 원인 및 치료 방법

혈변은 많은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릴수 있는 몸에서 어딘가 아프다는고 보내는 신호의 일종이다.심각한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것일수도 있지만 사소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수도 있기에 대변에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