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의 다양한 원인 및 치료 방법

혈변은 많은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릴수 있는 몸에서 어딘가 아프다는고 보내는 신호의 일종이다.심각한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것일수도 있지만 사소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수도 있기에 대변에서 피가 나는 정확한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하고 그에 따른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한다.

 

 

 

▷혈변의 색으로 증상 파악하기

혈변은 다양한 색깔로 배출된다.빨간색,적갈색,그리고 검은색일수도 있다.대변에서 선홍빛 피가 나오는것은 일반적으로 항문에서 가까운 직장쪽이나 항문 주위의 소화관 출혈인 경우가 많다.그 중에서 대부분은 치질과 관련이 있다.치핵이 터지면서 그 피가 나오는경우가 대부분이라 항문외과의 빠른 진료를 받아보길 바란다.그리고 색깔이 적갈색이나 검은색일 경우는 위 또는 소장과 같은 상부 소화관의 출혈을 뜻한다.이런 유행은 궤양,위염 또는 암으로 인해 생길수도 있다.

 

 

 

▷혈변 경험담

나같은 경우는 작년에 흑변을 일주일정도 봤는데 무지로 인해 버티다가 응급실에 실려가서 죽을뻔한적이 있다.나의 병명은 다행히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십이지장궤양이었다.의사가 말하길 흑변을 보는것중에 그래도 가장 경증의 병이라고 했으니,혹시나 흑변을 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즉시 병원에 가길 바란다.

 

▷다양한 종류의 혈변

대변에 있는 혈액의 모든 경우가 육안으로 보이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것도 중요하다.잠혈 또는 대변에 보이지 않는 혈액은 대변 검사를 통해서만 감지가 된다.숨겨진 출혈은 결장직장암,용종 또는 게실염을 비롯한 다양한 상태로 인해 발생할수 있다.

 

▷내시경 검사의 중요성

그렇기에 위 내시경 검사,대장 내시경 검사가 중요하다.우리가 감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병이 잠복해 있을수 있기에 이것들으 확실하게 알수 있는 방법은 내시경 검사밖에 없다.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번정도는 수고로움을 무릎쓰더라도 본인의 건강을 위해 꼭 검사를 진행 했으면 한다.

 

▷진료의 중요성

대변에서 혈흔이 보이면 그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것이 가장 중요하겠다.의사는 출혈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신체 검사를 실시하고 대장 내시경이나 대변 검사와 같은 진단 검사를 통해 출혈의 근본원인을 찾아줄 것이다.

 

▷장 건강 지키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치질과 항문 균열을 유발할수 있는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맵거나 튀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것도 출혈로 이어질수 있는 소화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와 같은 보충제를 섭취하면 좋다.아무래도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결론

혈변은 심각한 건강상태의 증상일수 있지만 사소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수도 있다.대변에 혈흔이 보인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애초에 어떤경우라도 혈변을 본다는것 자체가 무엇인가 잘못되어있다는 반증이다.사사로이 생각하다가 큰 병을 만들수도 있기에 무조건 병원부터 가고 봐야한다.이건 경험자로서의 조언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