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두암 : 증상,원인,예방 및 치료방법

비인두암은 코 뒤에 있는 인후의 윗부분인 비인두에 영향을 미치는 암의 한 유형이다. 이 유형의 암은 동남아시아와 중국 그리고 일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는 암이다. 비인두암의 증상, 원인 ,예방 그리고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증상

비인두암의 증상은 암의 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목에 덩어리가 만져짐

→청력이 서서히 약해지다가 상실한다.

→코가 막히는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

→의도치 않은 코피가 자주 생긴다.

→인후염 증상

→머리가 자주 아프다.

→얼굴이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시야가 흐려지고 잘 안 보인다.

→이중 시력 증상이 나타난다.

→냄새가 잘 맡아지지 않는다.

→목의 림프절 부종

→항상 피곤하고 피로하다.

 

 

 

▷원인

비인두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러한 유형의 암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는 몇 가지 위험요소는 존재한다.

 

→엡스타인-바르 바이러스에 노출

→젓갈 등 보존식품 자주 섭취

→포름알데히드 및 목재 먼지와 같은 특정 화학 물질에 노출

→비인두암 가족력

 

▷예방

모든 경우를 예방할 수는 없지만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존재한다.

 

→위험 요인에 대한 노출 줄이기 : 흡연, 음주 등 비인두암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위험요소들을 줄이거나 하지 않기

→위생 실천 : 정기적으로 손을 자주 씻고 음식과 음료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말기.

→건강한 식단 : 과일, 채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것. 연구에 따르면 녹차와 십자화과 야채와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비인두암의 발병확률을 낮추는데 유의미하다고 한다.

→예방접종 : 엡스타인-바르 바이러스 백신이 발병 위험을 줄인다.

→정기검진 :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기 검진은 비인두암을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기적인 비인두 내시경을 하는 것은 확실한 방법이 된다.

 

▷치료

비인두암의 치료는 암의 단계와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다.

 

→방사선 요법 : 고에너지 X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파괴한다.

→화학 요법 : 이것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수술 : 암성 종양을 제거한다.

→표적 요법 : 암세포 성장을 돕는 특정 분자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치료법을 조합하여서 빈인두암을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비인두암에서 완치를 한 배우 김우빈

▷결론

비인두암은 코 뒤 인후 상부에 발생하는 아주 드문 암이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 한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조기 진단 및 치료를 하면 성공적인 치료와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