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올리고당(고투카원)의 이해와 섭취시 나타나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

키토올리고당은 갑각류와 곤충의 껍질에서 발견되는 천연 다당류인 키틴에서 추출한 생체 고분자를 뜻한다. 면역 체계 지원, 항염증 특성 및 피부 개선을 포함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키토올리고당은 최근 몇 년 동안 큰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선 키토올리고당으로 대표되는 보충제가 하나 있는데, 바로 고투카원이 그것이다. 키토올리고당과 고투카원에 대해 집중적인 분석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키토올리고당 정의

키토올리고당은 소수(2-10) 개의 단당류 단위로 구성된 탄수화물인 올리고당의 일종이다. 갑각류, 곤충의 외골격을 구성하는 중합체인 키틴의 효소적 또는 화학적 가수분해에 의해 생성된다.

 

 

 

키토올리고당은 수용성, 무미, 무취의 백색 분말이다. 농업, 식품, 화장품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키토올리고당의 이점

면역 체계 지원 : 연구에 따르면 키토올리고당은 감염과 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인 대식세포의 활동을 자극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항염증 특성 : 키토올리고당은 심장병, 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피부 건강 개선 : 키토올리고당은 보습 및 피부 탄력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름과 잔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여드름 및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다양한 피부상태를 치료하는데 유용하다.

혈당조절 : 키토올리고당은 지방세포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의 하나로 아디포넥틴의 생성을 촉진시켜 물질대사에 필수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인슐린의 감소성을 도와주어 체내 혈당조절에 좋은 작용을 한다.

당화혈색소 감소 : 당뇨를 진단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적혈구에 있는 혈색소에 당이 결합되는 것을 당화혈색소라고 하는데 키토올리고당은 이런 당화혈색소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혈관질환 예방 : 지방산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 주고, 각종 혈관질환들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염분을 배출시켜 주는데 효과적이다.

체지방감소 : 키토올리고당은 지방분해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의 생성을 증가시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에너지 소비율을 향상해 체지방 감소에 많은 도움을 준다.

 

▷섭취방법

다양한 보충제, 건강 제품 및 기능성 식품에서 찾을 수 있다. 버섯, 새우, 게, 오징어와 같은 일부 식품에는 자연적으로 존재한다. 하지만 키토올리고당은 식단으로는 풍부한 섭취가 어려워 키토올리고당인 함유된 고투카원과 같은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겠다.

 

▷부작용 및 예방

키토올리고당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일부 사람들은 갑각류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키토올리고당 보충제 및 식품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키토올리고당 보충제의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제한적이므로 섭취하기 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결론

키토올리고당은 면역 체계, 함염증 및 피부 건강과 혈관 건강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로움을 주는 유망한 건강 보조 식품이다. 그 효과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위해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부모님께 선물하기에도 상당히 좋은 선택일 것이다.

 

고투카원 바로가기←클릭!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