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와 HTTPS의 차이점

같거나 다르거나
HTTP와 HTTPS는 무엇이 다른가?

1. 서론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와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는 웹 통신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가지 프로토콜을 말한다. HTTP는 알고 있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까 나의 블로그 주소가 HTTTS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다. 어림짐작으로는 'HTTP보다 HTTPS가 더 나은 것이 아닌가?' 하는 막연한 느낌은 들지만 정확히 뭐가 뭔지는 모르기에 이번 시간을 빌어 정확히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프로토콜 : 두 개 이상의 장치가 서로 통신하는 데 사용하는 규칙

 

 

 

2.HTTP 이해

HTTP는 웹 통신에 사용되는 기본 프로토콜이다. 이것은 웹 페이지의 검색 및 표시를 허용한다. 그러나 전송되는 데이터에 대한 암호화는 제공하지 않는다. 이는 HTTP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가 보호되지 않으며 승인되지 않은 제삼자가 잠재적으로 가로채거나 액세스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HTTP의 암호화 부족으로 인해 HTTPS가 뒤이어 개선된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3.HTTPS 이점

HTTP와 달리 HTTPS는 웹 통신에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HTTPS의 "S(secure, 안전한)'는 보안을 나타내며 프로토콜에 암호화가 추가되었다는 말이다.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저 간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함으로써 HTTPS는 정보가 기밀로 유지되고 악의적으로 해커가 쉽게 액세스 하거나 가로챌 수 없도록 설계되었다.

 

4. 향상된 보안 기능

HTTPS는 중요한 정보를 처리하는 웹사이트에서 몇 가지 보안 기능이 추가되었다. 암호화를 사용하면 전송 중에 가로채는 모든 데이터가 임의의 문자로 나타나 해커에게 쓸모가 없게 된다. 이런 특징이 있기에 개인은 물론 금융 정보에 대한 무단 액세스 위험이 크게 줄어들어 현재는 대다수의 웹사이트가 HTTPS를 사용하고 있다.

 

5. 안전한 환경에서 폭넓은 적용

보안상의 이점을 고려할 때 HTTPS는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호가 가장 중요한 웹 사이트에서 널리 구현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은행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메일 서비스 및 기밀 사용자 정보를 다루는 기타 플랫폼 등에 사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웹사이트는 HTTPS를 채택함으로써 사용자 데이터의 무결성과 개인정보 보호를 보장하여 사용자에게 더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HTTP

6. 결론

HTTPS는 HTTP에 비해 상당히 향상된 보안 프로토콜이다. HTTPS에서 제공하는 암호화는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를 보호하여 무단 액세스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한다. HTTP에서 HTTPS로의 진화는 민감한 정보가 교환되는 환경에서 안전한 온라인 세상을 만드는데 필요한 과정이었다. HTTPS 구현을 통해 웹 보안의 우선순위를 지정함으로써 조직과 사용자는 데이터 가로채기와 무단 액세스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여 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발라드와 R&B의 차이점

▷서론 발라드와 R&B, 둘은 감정을 자극하는 감미로운 목소리에 슬픈 사랑 노래에 어울리는 대표적인 장르들이다. 막연하게 구분은 하는데 정작 차이점을 말해보라고 하면 확실하게 대답하기 어

ordinarypersons.tistory.com

'같거나 다르거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보와 주의보의 차이점  (16) 2023.06.03
팬데믹과 엔데믹의 차이점  (16) 2023.05.31
발라드와 R&B의 차이점  (21) 2023.05.27
녹차와 말차의 차이점  (23) 2023.05.25
SUV와 RV의 차이점  (21) 2023.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