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 구강안에 상처가 나 하얗게 괴사하는 염증

구내염

1.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구강 점막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말한다.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하여 식사 및 말하기와 같은 일상 활동에 영향을 준다. 구내염은 모든 연령대의 누구나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보인다.

 

 

 

2. 원인

구내염은 바이러스 감염, 세균 감염, 진균 감염, 자극이나 외상, 알레르기 반응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 및 콕사키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연쇄상 구균이나 포도상 구균과 같은 박테리아 및 곰팡이 칸디다 알비칸스가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특정 약물, 화학적 자극제, 신체적 외상, 음식이나 구강 관리 제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구내염을 더 심하게 만들기도 한다.

 

 

 

3. 증상

구내염의 증상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인 징후로는 구강 통증이나 불편감, 잇몸, 혀, 뺨 안쪽의 발적 및 부기, 입안의 궤양, 식사할 때 삼키기 어려움, 구취, 뜨겁거나 차갑거나 매운 것에 대한 민감성 증가 등이 있다.

 

4. 치료

구내염 치료에는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증상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몇 가지 일반적인 조치는 다음과 같다.

 

- 모가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질하여 구강 위생을 유지한다.

- 매운 음식이나 산성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수분을 유지한다.

-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나 국소 젤로 통증과 염증을 줄인다.

-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증상을 악화시키고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한다.

- 항바이러스제, 항박테리아제, 항진균제가 근본적인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될 수 있다.

 

더 심한 경우나 특정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의사에게 추가적인 정확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여기에는 처방약, 항바이러스, 항진균제 치료등이 영양 결핍이나 면역 체계 장애와 같 요인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

 

5. 예방

구내염을 항상 예방할 수는 없지만 상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음과 같다.

 

- 정기적으로 이를 닦고 치실을 사용하여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한다.

- 흡연과 과도한 음주를 피한다.

-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입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균형 잡힌 식단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여 강력한 면역 환경을 만든다.

- 활성 구강 궤양이나 감염이 있는 개인과 식기나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말아야 한다.

 

6. 결론

구내염은 별거 아닌 거 같지만 한번 걸리면 상당히 신경쓰일정도로 생활하는 데 있어서 괴롭다.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 조치를 이해하면 당신이 구내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평소에 좋은 구강 위생을 유지하고, 자극물을 피하는 생활을 하면 구내염이 절대 걸릴 일이 없을 것이다. 그래도 혹여나 구내염 발생했을 시에는 반드시 적기에 바로 치료를 받길 바란다. 아무래도 입안이라서 그런지 은근 잘 낫지도 낳고 신경 쓰이는 게 받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니 말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폐렴 :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

폐렴은 우리의 신체에서 폐, 특히 산소 교환을 담당하는 폐포에 영향을 미치는 호흡기 질환 중 하나다. 이 글에서는 원인, 증상, 치료 옵션 및 예방 조치를 포함하여 폐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