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적 인격장애 :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 심각한 정신 질환

반사회적 인격장애

1. 서론

반사회적 인격장애(ASPD)는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지속적인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장애를 말한다. 진단 기준, 원인, 증상, 진단 방법, 치료 방법 및 이 상태와 관련된 잠재적인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2.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진단 기준

미국정신의학회의 DSM-5에 따르면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법규 위반 :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무시하고 위법한 행위를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

2) 사기 및 조작: 개인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거짓말을 하고, 가명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을 속이는 경향.

3) 충동성과 계획 부족: 결과를 고려하거나 미리 계획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

4) 공격성 및 폭력성: 성질이 급하고 몸싸움이나 폭행을 하는 경향.

5) 안전 무시: 개인의 안전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시.

6) 무책임: 일이나 재정적 의무를 지속적으로 이행하지 않는 것.

7) 양심의 가책이 없음: 다른 사람에게 끼친 피해에 대해 양심의 가책이 없거나 무관심함.

 

 

 

3. 기여요인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조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유전의 범위와 특정 메커니즘은 불분명하지만, 연구에서는 세로토닌 기능 장애와 감정 조절 장애 사이의 잠재적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일관성 없는 양육, 학대, 착취, 폭력, 어린 시절의 방치와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장애 발달에 기여한다.

 

4. 증상 및 행동 패턴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개인은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고 무책임한 행동 패턴을 보인다. 그들은 자주 범죄 활동에 가담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공감이나 죄책감이 부족하다. 그리고 신뢰성, 정직성이 결여되어 사회적 역할 이행이 힘들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일부는 다른 사람을 조종하고 착취할 수 있는 카리스마 있는 자질을 타고나기도 한다. 그리고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대부분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무관심하지만 일부는 해를 끼치는 것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또한 약물 남용으로 인한약물 중독은 반사회적 인격장애 환자에게 아주 흔한 편이다.

 

5. 진단 및 평가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다른 곳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포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자기애성 성격 장애와 같은 다른 성격 장애와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구별하는 것은 공감이 부족하고 착취 경향이 똑같이 있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관련된 특정 기준 및 행동 패턴을 고려하여 심리 테스트 및 구조화된 인터뷰가 진단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6. 치료 방법

치료에는 정신 건강 상태를 해결하고 관련 증상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그들은 조작 경향으로 인해 치료를 구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치료사는 경계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일부는 성공적인 치료 관계에 참여할 때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수 있으며 경쟁 직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치료 방식에는 정신 요법, 인지 행동 중재, 경우에 따라 특정 증상이나 동시 발생 장애를 대상으로 하는 약물 요법도 존재한다.

 

7. 진행 및 합병증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주로 어린 시절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청소년기에 더 복잡해지는 편이다. 파괴적인 행동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할 수 있지만 일부 개인은 건강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은 결국 치료를 받기보다는 교정 시설에 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약물 남용 및 충동 조절 장애는 일반적으로 반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공존하여 나타난다. 통계에 따르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개인이 반사회적 행동이 사회적 및 개인적 관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조금씩 인식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한다.

 

8. 예방

예방 전략은 주로 아동을 폭력, 학대 및 방치로부터 보호하는 양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관련된다. 긍정적인 양육, 정서적 규제 및 친사회적 기술을 촉진하는 조기 개입 프로그램 및 지원 시스템은 잠재적으로 반사회적 인격장애 발병 위험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9. 결론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이해하는 것은 조기 식별, 개입 및 적절한 치료 제공에 필수적이다. 진단 기준을 인식하고 기여 요인을 고려하며 효과적인 치료 접근 방식을 구현함으로써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개인은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관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접근법과 증거 기반 치료를 결합하면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구내염 : 구강안에 상처가 나 하얗게 괴사하는 염증

1.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구강 점막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말한다.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하여 식사 및 말하기와 같은 일상 활동에 영향을 준다. 구내염은 모든 연령대의 누구나 나타날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