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게 유지되는 상태

고혈압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서 높아진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동맥벽에 대한 혈액의 힘이 지속적으로 너무 높을 때 발생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다양한 건강상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고 나아가 대처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포스팅을 하려 한다.

 

 

 

원인

 고혈압에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유전 : 고혈압은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유전의 영향이 정말 큰 편이다.

 

생활습관 : 염분이 많은 식사, 운동부족, 과도한 음주 등 좋지 못한 생활습관은 고혈압을 유발하기에 정말 좋다.

 

스트레스 : 만성 스트레스와 그와 동반된 불안 등은 일시적이 됐던, 지속적이 됐던 혈압을 상승시킨다.

 

건강 상태 : 당뇨병, 신장질환 및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건강 상태는 고혈압 발병 위험이 높다.

 

증상

고혈압은 대체적으로 초기 단계에서 어떤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종종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그렇기에 고혈압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다. 그리고 고혈압이 초기 단계를 지나 심한 사람들은 두통, 피로, 현기증, 숨 가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심한 흉통과 더불어 코피가 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각한 상황일 수 있으니 즉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고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

 

치료

고혈압은 치료가 가능하다. 물론 치료 방법은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르지만 생활 방식의 바꾸는 것만으로 고혈압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

 

①건강한 식단 :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우유 등의 건강한 식단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②운동 : 조깅, 자전거 타기 그리고 수영과 같은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혈압을 낮춘다.

 

③체중관리 :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빼면 혈압은 떨어진다.

 

④스트레스 관리 :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것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이로 인한 혈압상승은 더 이상 없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고혈압의 중증도가 상대적으로 더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약물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이뇨제 : 신체의 수분량을 줄여 혈압을 낮춘다.

 

②ACE 억제제 :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이 쉽게 흐르도록 도와준다.

 

③칼슘 채널 차단제 : 혈관을 이완시켜 심장을 부담을 줄인다.

 

④베타 차단제 : 심박수를 낮추어 부담을 줄인다.

 

 

고혈압고혈압

마무리

고혈압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졸중, 심부전, 심지어는 치매 등 2차적 합병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무조건 의사와 상담하여 필요에 맞는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자. 정기적인 검진과 모니터링을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면 당신의 삶의 질은 개선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에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