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변비란?

변비는 대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어 원활한 배변 활동이 어려워지는 질환이다. 이 상태는 개인이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회 미만이거나, 배변을 위해 힘을 주어야 하거나, 배변 후 배변이 불완전한 느낌을 경험하는 경우 진단할 수 있다.

 

 

 

▷변비에 기여하는 요인

낮은 섬유소 섭취. 부적절한 수분 섭취, 신체 활동 부족,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특정 약물의 부작용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변비에 기여한다. 최선의 치료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변비의 근본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증도

변비는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인 상태일 수 있다. 일시적인 변비는 일반적으로 섬유질 섭취량 증가, 수분 섭취량 증가, 규칙적인 운동과 같은 생활 방식 수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만성 변비는 약물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가 있다.

 

▷운동의 필요성

운동은 규칙적인 배변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다. 신체 활동은 장 근육의 자연스러운 수축을 자극하여 소화관을 통해 노폐물을 이동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규칙성을 촉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예방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변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섬유질은 소화기관에서 분해할 수 없는 탄수화물의 일종이므로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장을 통과한다. 이렇게 하면 대변의 부피가 더해져서 통과하기가 더 쉬워지는 것이다. 섬유질은 통곡물, 과일, 야채, 콩류를 포함한 식품에서 찾을 수 있다.

 

섬유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귀리, 사과, 콩과 같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섬유질은 물을 흡수하고 장에서 젤 같은 물질을 형성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통밀, 견과류 및 채소와 같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불용성 섬유질은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소화관을 통해 대변을 이동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최적의 장 기능을 위해서는 두 가지 유형의 섬유질을 모두 포함하는 균형 잡힌 식단을 권장한다.

 

▷치료

생활 방식 수정 외에도 변비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및 처방약이 몇 가지 있다. 완하제나 대변 연화제 및 관장은 변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의료 전문가의 지시와 지침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변비가 이러한 노력에도 개선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병원에서 정확한 진료를 통해 평가를 먼저 받는 것이 필요하겠다.

 

▷결론

변비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운동, 수분 섭취 증가, 고섬유질 식단과 같은 생활 습관 수정은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조치로도 안심이 되지 않거나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 치료와 의학적 진료가 필요하겠다. 최적의 장 기능과 전반적인 건강을 증징하기 위해서는 변비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