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무소유를 실천할수 있는가?(홍콩스타 주윤발의 8100억원 기부)

홍콩스타 주윤발이 이때까지 모은 자신의 전재산 8100억원을 기부했다고 한다.나는 첨엔 기부했다는 사실보다 8100억을 벌었다는데에 더 놀랐다.그리고 기부를 한 주윤발의 말에 한번 더 놀랐다.

 

"그 돈은 내것이 아니고 내가 잠시 보관하고 있었을뿐."

 

그리고 전재산을 기부하며 사는곳을 봤는데,정말 허름하고 무너지기 일보직전인 그런곳에서 살고 있었다.주윤발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도 못가고 학업을 접었었는데 어렸을때부터 먹을걱정을 해야했기에 이런저런일도 했었고 그래서 작은것에 큰 소중함을 느꼈었다고 한다.

 

그의 행복의 조건은 소박한 생활이라고 한다.매일 세 끼 밥 먹을수 있고 편히 쉴수있는 작은침대 하나.그거면 충분하다고 한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나'싶으면서도 과연 나는 저렇게 많은 돈이 있으면 주윤발처럼 할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내본다.아마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욕심때문에 그럴수 없을것이다.하지만 욕심이라는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욕심을 가진다는거 자체가 삶을 진취적이고 의욕적으로 살아가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조금 더 편하게 살고 싶고, 조금 더 맛있는걸 먹고 싶고, 조금 더 좋은집에서 살고 싶고, 조금 더 좋은 차를 타고싶고...우리네 삶을 살아가는 방향은 이런 목표를 가지고 살기때문에 주윤발처럼 무소유로 사는건 정말 힘들지 않을까?

 

그래서 존경하게 되었다.누구나 할수 있는 일은 절대 아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