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과 휴무일의 차이점

쿠팡 골드박스

1. 서론

휴일과 휴무일은 단순하게 보면 그냥 쉬는 날이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전부 쌍심지 켜고 좋아하는 날이다. 하지만 이 두 용어는 미묘하게 다른 차이점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지금 이 글에서 확실하게 파악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2. 휴일이란?

휴일은 법적 의미를 지닌 미리 결정된 날을 말한다. 이 날은 국가에 의해 인정받아 모든 국민이 휴식을 취하고 여가활동을 하거나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일을 하지 않을 권리가 부여된다. 휴일의 대표적인 예는 설날, 추석, 크리스마스가 있겠다.

 

 

 

3. 휴무일이란?

휴무일은 회사나 사업체에서 정한 특정 날짜를 의미한다. 휴무일에는 주말, 회사 기념일, 특별 행사가 포함된다. 특정 회사의 직원은 이러한 지정된 기간 동안 휴무일을 가질 수 있지만, 그 회사에만 국한된 날일뿐 다른 사람들은 상관없이 일을 해야 한다.

 

4. 공통점

개인에게 일상적인 업무에서 휴식을 부여한다는 공통 목표를 가지고 있다. 휴식을 통해 회복과 개인적인 일상의 기회를 준다. 결국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날이기도 하다.

 

5. 차이점

휴일은 국가에 의해서 법적으로 인정된 날이기에 국민은 일을 하지 않을 권리를 보장받는다. 하지만 휴무일은 회사에서 설정한 날이기에 설정한 회사의 범위에서만 쉴 수 있고 임의적으로 없앤다고 해도 상관이 없다.

 

6. 결론

회사를 다녀보면 알지만 보통 월초에 휴무계획서를 작성하는데, 회사 다니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본인의 한 달 일정에 따라 연차, 대휴 등을 적절하게 써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들이 전부 휴무일이라는 것이다. 이제 대략적인 이해가 되는가? 더 간단하게 말하면 휴일은 달력에 빨간 날로 표시가 되어있다. 하지만 휴무일은 빨간 날이 아닌데도 쉴 수가 있다. 근데 굳이 세세하게 알 필요는 없다. 그냥 둘 다 쉬는 날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차이점

1. 서론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차이를 아는가? 불과 얼마 전만 해도 똑같은 말인 줄 알았는데, 서로 다르다는 걸 깨달았다. 한국문화에 깊이 뿌리내린 놀이라는 공통점이 존재하지만 그것 외에

ordinarypersons.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같거나 다르거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니뇨와 라니냐의 차이점  (7) 2023.06.20
치즈와 버터의 차이점  (21) 2023.06.18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차이점  (15) 2023.06.08
대란,특란,왕란의 차이점  (11) 2023.06.04
경보와 주의보의 차이점  (16) 2023.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