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차이점

1. 서론

요즘 티스토리 자체광고 게재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대해 회의를 느끼거나 다른 블로그를 찾으려고 하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이긴 하지만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는 하는 사람들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수 없는 네이버블로그는 선택사항이 되지 않는다.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장단점과 차이를 확인하고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티스토리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쉬운 설치 : 회원가입과 주소 및 닉네임 설정 등 몇 가지의 절차만 거치면 나만의 블로그가 바로 만들어진다.

 

- 다음에 노출 용이 : 아무래도 티스토리는 다음블로그이기 때문에 다음사이트에 내가 블로킹한 글이 노출이 잘된다. 더군다나 다음은 신규성 글에 대한 노출의 비중이 높기에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편리하다. 다만 한 달이라는 블로그 개설기간이 지나야 본인의 블로그가 최적화된다는 것은 명심해야 한다.

 

- 직관적인 에디터 : 개인차가 있겠으나 글을 작성하기에 나름 직관적인 에디터이기 때문에 금방 배울 수 있고, 사용하기에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2) 단점

- 월 이용료가 너무 비싸다 : 워드프레스가 기본적으로 호스팅 비용으로 월 3만 원 정도 기본요금이 나간다고 하면 티스토리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의 적게는 10프로에서 많게는 50프로 이상씩 본인들의 자체광고로 이용료를 가져간다. 가령 한 달에 천만 원씩 수익 나는 블로거는 월 이용료로 몇백만 원씩 내는 실정이다.

 

- 온전한 내 것이 아니다 : 최대이자 최악의 단점이다. 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피해도 감수해야 한다. 가령 이번에 엄청난 이슈가 되고 있는 일명 카카오 갑질사태로 일컬어지는 티스토리 자체광고건과 같은 사태도 그냥 받아들여야 한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날 수밖에 없는 궁지로 몰리고 있다.

 

- 자유도가 낮은 편 : 기본적으로는 세팅이 편하지만 나의 입맛에 맞게 디자인하거나 구성을 바꾸는 게 너무 어렵다.

 

3. 워드프레스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월 이용료가 싸다 : 한 달에 기본적으로 3만 원 정도 호스팅비가 나가고 본인의 트래픽 발생 증가에 따라 비용도 같이 증가하는 편이기에 정말 싸면서도 직관적이고 객관적인 비용지불을 할 수 있다.

 

- 온전히 나만의 것이다 : 개인 웹사이트로서 누구에게도 간섭받지 않고 온전히 나만의 의지대로만 운영할 수 있는 독립적인 공간이다.

 

- 구글 SEO에 유리하다 : 워드프레스가 플러그인 등으로 구글 SEO에 가장 큰 장점인 속도측면에서는 다른 블로그와 엄청난 차이가 있다.

 

- 자유도가 높은 편 : 100프로 내 것이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다.

 

2) 단점

- 시작부터 저품질이다 : 티스토리는 다음이라는 든든한 백이 있지만 워드프레스는 아무것도 없다. 글을 써도 어디에도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일기장에 일기 쓰는 느낌이다. 그렇기에 유입에 대해서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 모든 문제는 내가 직접 해결해야 한다 : 오류나 보안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길 때마다 내가 직접 처리해야 한다. 누가 해주는 사람이 없다. 본인이 능력이 안되면 돈을 내서 맡기거나 공부를 해서 직접 해결해야 한다.

 

- 불편한 에디터 : 개인차가 있겠지만 티스토리 대비 직관적이지 않아 보인다. 그래서 불편한 감이 있다.

 

4. 결론

티스토리가 무료인 시점에서는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무조건 티스토리를 추천하겠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이제 다음 노출이 잘된다는 점 외에는 티스토리는 전혀 매리트가 없다.(사실 그마저도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없는 이유로 저품질 블로그로 만든다.) 오히려 시간이 지나 본인의 수익이 늘면 늘수록 이용료도 늘어간다는 점 때문에 압박감에 시달릴 것이다. 확실하게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요즘에는 워드프레스 관련해서 영상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배우면서 키워나가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지 않나 생각해 본다. 그리고 수익이 목적이 아니라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실분들은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길 추천한다. 네이버 블로그도 구글 애드센스만 못한다 뿐이지 그 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아메리카노와 롱블랙의 차이점

1. 서론 커피의 한 종류인 아메리카노는 워낙에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가끔씩 들리는 롱블랙이라는 단어는 아메리카노의 다른 말이라고 알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같은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