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롱도르 : 축구선수로서 받을 수 있는 가장 명예로운 상

발롱도르

발롱도르 소개

발롱도르는 프랑스의 축구 전문지인 프랑스 풋볼이 주관하는 올해의 유럽 남자 축구 선수상을 말한다. 1956년부터 발롱도르는 시작되었으며, 축구계에서는 개인이 받을 수 있는 가장 권위가 높은 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원래는 유럽 국가의 축구 클럽에서 활약한 유럽국적의 선수에게만 상을 수여했었으나. 1995년부터는 상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선수의 국적제한을 폐지했고, 2007년부터는 후보 선정을 범위를 전 세계로 확대시켰다.

 

 

 

정보

주최 프랑스 풋볼
첫 시상년도 1965년
초대 수상자 스탠리 매튜스
최다 수상자 리오넬 메시(8회)
홈페이지 발롱도르 홈페이지 바로가기↑

 

 

 

수상 기준

발롱도르 수상기준에서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개인성적'이다. 한 해 동안 가장 뛰어난 활약을 해야 수상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그리도 두 번째는 '팀 성적'이다. 팀의 소속한 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거나, 국제대회엔 챔피언스 리그에서 우승을 했을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마지막은 '국제대회 성적'이다. 대륙별 대회나 특히 월드컵에서 자신의 나라가 우승했을 경우에는 앞선 개인성적과 팀 성적보다 더 높은 가산점을 부여받기도 한다.

 

이 세 가지 기준을 높은 점수로 충족하면 발롱도르를 수상자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면 되겠다.

 

최다 수상자

①리오넬 메시 : 8회(2009, 2010, 2011, 2012, 2015, 2019, 2021, 2023)

 

②크리스티아누 호날두 : 5회(2008, 2013, 2014, 2016, 2017)

 

③요한 크루이프, 디 스테파노, 케빈 키건, 호나우두, 루메니케 : 2회

 

한때는 메시와 호날두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발롱도르를 양분했었는데, 결국 메시는 월드컵 우승도 이뤄내고 코파 아메리카 우승컵도 얻으며 본인이 할 수 있는 모든 역사를 쓰며 발롱도르에서도 호날두를 압도해 버렸다.

 

FIFA 올해의 선수상과 차이?

2010년부터 2015년까지는 발롱도르와 FIFA 올해의 선수상이 통합된 FIFA 발롱도르가 생겼지만 2016년부터 다시 분리가 되었다. 현재 발롱도르와 FIFA 올해의 선수상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존재한다.

 

① 투표 대상 : 발롱도르는 전 세계 축구 기자들의 투표로 결정되는데 반해, FIFA 올해의 선수상은 각국 국가대표팀의 주장과 감독, 기자단, 전 세계 팬들에게 각각 25%의 비율로 투표권을 주고 결정한다.

 

②시상 : 발롱도르는 보통 매년 11월에 시상이 되는 반면, FIFA 올해의 선수상은 매년 1월에 시상된다.

 

③시상 주체 : 발롱도르는 프랑스 축구전문지인 프랑스 풋볼이 주관한다. 그리고 FIFA 올해의 선수상은 국제 축구 연맹인 FIFA에서 주관한다.

 

발롱도르 드림팀

2020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최초로 발롱도르 시상식이 취소되고 대신 발롱도르 드림팀이라고 하여 역대 포지션별 최고의 선수를 선정했다. 참고로 3-2-2-3 포메이션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포지션별 뽑힌 선수는 다음과 같다.

 

- 골키퍼 : 레프 야신

 

- 수비수 : 카푸, 프란츠 베켄바우어, 파올로 말디니

 

- 미드필더 : 사비 에르난데스, 로타어 마테우스

 

- 공격형 미드필더 : 펠레, 디에고 마라도나

 

- 공격수 : 리오넬 메시, 호나우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대한민국과 발롱도르

발롱도르에 대한민국 선수들도 순위권에 오른 적이 몇 번 있었다. 2002년도와 2005년도에 발롱도르 후보 50인에 설기현과 박지성선수가 선정되었다. 그리고 2019년에는 손흥민이 발롱도르 30인까지 후보로 올라가서 22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역대 최고 순위 선수로 기록되었다.

 

2022년에는 손흥민선수가 리그 득점왕까지 이뤄내며 자신의 22위 기록을 깨고 발롱도르 11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2023년에는 나폴리 우승을 견인한 김민재선수가 발롱도르 후보 30인에 들면서 수비수로는 가장 높은 기록인 22위를 기록했다.

 

발롱도르 메시발롱도르 드림팀

수여하는 상의 종류

발롱도르에서는 한 해 동안 가장 뛰어난 활약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발롱도르 외에도 여러 가지 상을 시상한다.

 

①코파 트로피 : 21세 이하 선수 중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인 선수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②야신 트로피 : 골키퍼 중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인 선수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③감독상 : 한 해 동안 가장 뛰어난 지도력을 보인 감독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그 외에 한 해 동안 가장 뛰어난 클럽팀을 선정하고, 페어플레이상, 공로상, 프랑스 풋볼 기자상 등도 시상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패러게임 : 아시아패럴림픽위위원회에서 주최하는 장애인 스포츠 대회

패러게임 소개 패러게임은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장애인 체육대회로써, 아시아 지역의 장애인 체육 선수들이 참가해 경쟁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다. 한마디로 패럴림픽의 아시아 버전이라고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