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간근육 : 몸통속에 위치해 몸 전체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

쿠팡 골드박스

1. 체간근육이란?

체간근육이란 몸의 중심에 위치한 근육을 말하며, 척추와 여러 관절들을 지탱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복부, 가슴, 등 부분에 분포하고 있으며 체간근육이 발달할수록 성인병 예방과 노후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반대로 체간근육이 약하면 오로지 팔다리 힘으로만 온몸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척추협착 등 허리 통증, 고관절이나 무릎관절 통증이 생기게 된다.

 

 

 

2. 종류

체간근육은 크게 속근육과 겉근육으로 나뉘며 각각 다른 역할을 해낸다.

 

- 속근육 : 횡격막, 복횡근, 기립근 등이 대표적인 속근육으로 척추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척추를 안정화시킨다.

 

- 겉근육 : 복근과 등 근육이 대표적이다. 몸의 움직임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고, 외부 충격으로부터 척추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3. 역할

척추 건강 유지 :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체간근육은 척추를 지탱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세 유지 : 몸의 중심을 잡아주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운동 능력 향상 :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체간근육이 강화되면 운동할 때 힘을 더 많이 발휘시키고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

 

에너지 소비 증가 :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 소비 부위이며 체간근육을 강화하면 에너지 소비가 증가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4. 약해지면?

체간근육이 약해지면 일상생활에서 걷거나 달리기 같은 기본적인 운동을 할 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부상의 위험이 증가한다. 체간근육은 몸의 내부장기도 지탱하고 보호하기 때문에 내부장기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서 허리 통증, 소화불량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어깨통증, 자세변형이 생긴다.

 

체간근육은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지만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나 운동 부족 등도 체간근육을 약화시키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5. 강화하는 방법

체간근육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운동은 윗몸일으키기, 플랭크, 팔굽혀펴기, 브이업,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자세 등이 있다. 이런 운동은 꾸준히 하면 체간 근육을 강화시키고 동시에 허리 통증 예방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준다. 해당 운동들은 항상 규칙적이면서 꾸준하게 조금씩이라도 해준다면 확실히 체간근육이 강화될 것이다. 처음에는 힘들기 때문에 가볍고 올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강도는 조금씩 늘려가면 될 것이다.

 

6. 관련 영상

다음은 체간근육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운동은 플랭크에 대해서 올바른 자세와 운동법에 대해 알려주는 영상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체간근육 팔굽혀펴기체간근육 윗몸일으키기

7. 마무리

체간근육이 약해지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허리가 굽게 된다. 그리고 허리가 한번 굽게 되면 나아질 수 없으면 갈수록 악화가 진행된다. 보행기나 보조기 없이 이동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고 극심한 허리통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다. 한 번은 티비에 몸이 아프고 허리가 아프고 걷는 것도 힘들어하시던 어르신이 플랭크 운동을 하면서 다시 건강을 되찾은 모습을 봤다.

 

체간근육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코어근육이라고 보면 된다. 절대 잃어버리지 않게 지금부터 우리 모두 관리하도록 노력하자.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스텝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