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C챔피언스리그 : 아시아 최고의 클럽팀을 가리는 자리

AFC챔피언스리그

1. AFC챔피언스리그 소개

AFC챔피언스리그는 아시아 축구 연맹이 주관하는 아시아에서 가장 우수한 축구클럽들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클럽 축구 대항전이다. 세계에서 최고의 클럽을 가리는 유럽의 챔피언스리그의 아시아 판이라고 생각하면 아주 간단하다.

 

 

 

2. 자격

아시아 각국의 최상위 리드 우승팁과 컵대회 우승팀, 그리고 AFC 랭킹 상위권에 속한 팀들이 참가하게 된다.

 

- 동아시아 지역 : 동아시아 축구 연맹과 아세안 축구연맹 소속 협회들이 참여하며, 각 지역의 AFC랭킹 최상위 12개 팀은 AFC챔피언스리그에 참여하게 된다.

 

- 서아시아 지역 : 서아시아 축구연맹과 중앙아시아 축구연맹, 남아시아 축구연맹 소속팀들이 참여하며, 양 지역의 모두 12개의 직행 티켓과 4개의 플레이오프 티켓을 배분받게 된다.

 

 

 

3. 방식

- 예선 : 예선을 치러서 본선에 진출할 팀을 고른다. 예선은 1차 예선, 2차 예선, 플레이오프로 이어지고, 각 지역의 AFC 랭킹 상위 12개 팀은 직행티켓을 받게 된다.

 

- 조별리그 : 본선에 진출한 팀들은 10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다. 홈 앤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를 하며 각조의 1위와 2위 중에서 상위 6팀이 16강에 진출한다.

 

- 16강 ~ 준결승 : 단판 승부방식으로 경기를 하며 승리팀이 다음 라운드로 진출한다.

 

- 결승 : 홈 앤 어웨이로 치르며 우승팀은 다음 시즌 FIFA 클럽 월드컵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AFC챔피언스리그 트로피AFC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세레모니

4. 역대 우승팀

AFC챔피언스리그 역대 우승팀
클릭하면 확대하여 확인할수 있습니다.

 

5. 상금

상금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아직까지 유럽의 챔피언스의 천문학적 상금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것은 사실이다.

 

①조별리그 : 승리 시 5만 달러, 무승부시 1만 달러, 패배 시 0달러

②16강 : 참가 10만 달러

③8강 : 참가 15만 달러

④4강 : 참가 25만 달러

⑤결승 : 우승 400만 달러, 준우승 200만 달러

 

6. 의의

AFC챔피언스리그는 아시아 축구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아시아의 최상위 클럽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쟁을 펼치면서 축구 수준을 상향시키고 서로 간의 기술과 전술을 공유하며 이를 통해서 발전을 이끌어간다. 그리고 아시아 축구의 인기를 높이는데도 기여한다. 아시아축구의 관심을 높이고 축구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아시아 축구아 세계 특히 유럽 축구의 퀄리티로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세계화에도 일정 부분 영향이 줄 것으로 기대한다.

 

AFC챔피언스리그AFC챔피언스리그 호날두

7. 마무리

사우디리그의 엄청난 돈으로 유럽의 네임드 있는 선수들의 영입으로 인해 AFC챔피언스리그의 인기와 관심이 순식간에 높아지고 있다. 그중 우리나라에서 최악의 행동을 하고 간 호날두가 소속된 알 나스르의 팀의 인기는 엄청나다. 올해 우리나라는 전북현대, 울산현대, 포함 스틸러스 이렇게 3팀이 AFC챔피언스 리그에 참가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경기를 한 번쯤 TV로 챙겨보길 바란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AFC챔피언스리그 최다 우승국가라는 자부심도 있으니 말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슈퍼컵 : 우승 구단끼리 진정한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대결하는 컵 대회

1. 슈퍼컵이란? 보통 축구 등에서 두 대회의 우승 구단끼리 단기성으로 대결하는 컵 대회를 말한다. 많은 슈퍼컵 중에서도 우리가 슈퍼컵하면 떠올리는 것은 당연히 UEFA 슈퍼컵이다. UEFA 슈퍼컵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