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컵 : 우승 구단끼리 진정한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대결하는 컵 대회

슈퍼컵

1. 슈퍼컵이란?

보통 축구 등에서 두 대회의 우승 구단끼리 단기성으로 대결하는 컵 대회를 말한다. 많은 슈퍼컵 중에서도 우리가 슈퍼컵하면 떠올리는 것은 당연히 UEFA 슈퍼컵이다. UEFA 슈퍼컵은 챔피언스 리그 우승구단과 유로파 리그 우승구단 간의 단판제 컵대회를 말하며 보통 챔스가 개막하기 전에 이벤트성으로 열리는 편이다.

 

 

 

2. UEFA 슈퍼컵 정보

정식명칭 UEFA 슈퍼컵 창설년도 - 1972년 : 유러피언 슈퍼컵
- 1995년 : UEFA 슈퍼컵
진출자격  UEFA 챔피언스 리그 우승, UEFA 유로파 리그 우승 최다 우승팁 AC밀란, FC 바르셀로나, 레알마드리드 CF(5회씩)
최대 우승 국가 스페인(16회) 최대 우승 선수 토니 크로스(5회)
최다 우승 감독 카를로 안첼로티, 펩 과르디올라(4회씩) 최다 출장자 아리에 한, 로베르토 도나도니, 알렉산드로 코스타쿠르타(8경기씩)
최대 득점자 아리에 한(5골)  

 

 

 

3. 방식

단판경기이기 때문에 홈 앤드 어웨이방식이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양 팀의 홈이 아닌 중립지역 경기장에서 경기를 치른다. 그리고 2023년부터 양 팀이 승부를 가리지 못했을 경우 연장전이 없어졌다. 바로 승부차기로 돌입해 승부를 결정짓도록 룰을 개정했다. 아무래도 이벤트성이 강한 대회이기 때문에 선수들 보호차원에 이뤄진 처사라고 보면 되겠다.

 

4. 상징성

이벤트성이 강하다곤 해도 슈퍼컵이 주는 상징성은 어마어마하다. 전 시즌에 세계최고의 팀의 격돌이기 때문에 아무나 참가할 수가 없을뿐더러 여기서 이기면 최고의 팀으로 인정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새로운 시즌을 알리는 축제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다.

 

5. 역대 출전 한국인

2008년에 양 팀 모두에 한국인이 1명씩 있었다. 바로 맨유의 박지성과 제니트의 김동진이다. 하지만 박지성은 교체로 출전한데 반해 제니트의 김동진은 아쉽게도 출전하지 못했다. 거기다가 우승은 제니트가 하는 바람에 박지성은 우승컵을 들어보지 못했다.

 

슈퍼컵슈퍼컵 우승한 레알마드리드

6. 마무리

슈퍼컵은 UEFA 슈퍼컵 말고도 축구계에서만 해도 아주 많은 슈퍼컵이 존재한다. 각 리그별로 어떤 슈퍼컵들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해보면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대회명 주최
UEFA 슈퍼컵 유럽축구연맹
FA 커뮤니티실드 잉글랜드 축구협회
수페르코파 데 에스파냐 스페인 축구협회
독일 슈퍼컵 독일 축구협회
수페르코파 이탈리아나 이탈리아 축구협회
요한 크루이프 실드 네달란드 축구협회
트로페 데 샹피옹 프랑스 축구협회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토트넘 핫스퍼FC : 손흥민이 주장으로 있는 잉글랜드 인기 축구클럽

1. 토트넘 핫스퍼 FC 소개 잉글랜드 프리이머리그에 속해있는 축구클럽으로, 한국의 손흥민선수가 이 팀에 뛰고 있기에 많은 한국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팀이다. 연고지는 런던이고, 홈구장은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