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의 날 : 김치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한 날

김치의 날

김치의 날 소개

김치의 날은 김치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서 널리 알리고, 김치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 매년 11월 22일로 지정된 대한민국 법정기념일이다.

 

 

 

 

11월 22일

김치의 날은 11월 22일로 지정된 이유가 있다. 11월은 보통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의 수확시기이다. 그리고 김치의 소재 하나(1) 하나(1)가 모여 면역 증강, 항산화, 항비만, 항암 등 22가지의 효능을 만들어낸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아서 11월 22일이 김치의 날이 된 것이다.

 

 

 

유래

김치의 날은 2020년 2월 11일 '김치산업 진흥법' 제20조가 새롭게 신설됨에 따라서 매년 11월 22일로 지정해서 기념하고 있다. 한국김치협회에서는 김치라는 우리의 전통식품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세계 속에서 인류가 즐겨 먹는 건강식품으로 나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취지에 맞게 다양한 행사와 교육 및 홍보를 하고 있다.

 

김치의 효능

김치의 날에는 김치의 놀라운 효능 6가지를 강조하고 널리 알리고 있다.

순번 효과 설명
1 항암 효과 김치의 부원료인 마늘과 생강에 있는 알리신과 진저롤 등의 생리활성물질들은 종양 형성을 억제하고 채내에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2 항산화 효과 김치의 재료가 되는 각종 채소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클로로필, 비타민C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3 항비만 효과 김치에 사용되는 각종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은 열량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고, 베타 시토스테롤, 캡사이신 등의 생리활성 물질과 김치 유산균은 중상 지방 및 지방의 축적을 감소시켜 비만을 예방한다.
4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김치의 부원료인 고추와 마늘에 있는 캡사이신, 알리신과 같은 생리활성물질들은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5 장기능 개선 효과 김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무기질, 비타민, 프리바이오틱스는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균형이 깨진 장내환경을 개선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것은 물론, 대장기능을 증진시켜 변비, 설사, 장염을 개선시킨다.
6 면역력 증진 및
항바이러스 효과
김치의 배추, 고추, 마늘, 생강에 있는 설포라판, 캡사이신, 알리신, 진저롤 등의 생리활성 물질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고 체내 염증 감소 및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해외 기념일

김치의 날은 우리나라만 국한되어 기념하는데 그치지 않고 세계적으로도 기념하고 있다.

 

2021년에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지니아주, 뉴욕주, 미시간주, 워싱턴 DC 등이 김치의 날을 지정했으며, 영국 런던 킹스턴구도 2022년부터 김치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 그리고 아르헨티나는 정부에서 나서서 김치의 날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하고 선포한데 이어 브라질도 추진 중에 있다고 한다. 또한, 미국 연방 정부도 김치의 날을 법정 기념일로 제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렇게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김치의 기념일로 삼는 이유는 김치가 가지는 우수한 맛과 영양이 국내에만 알려지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행사

김치의 날에는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들이 진행되는데, 주로 김치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알리고 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하는 행사가 주를 이룬다.

 

또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김치의 날 취지에 맞게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며, 김치 만들기 대회, 김치 요리 시연, 김치 관련 전시회, 김치의 역사화 문화를 소개하는 행사 등 아주 다양한 일들이 일어난다고 하니 참으로 신기하고도 즐거운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영상

 

김치의 날김치의 날

마무리

최근에는 중국에서 김치와 비슷한 파오차이라는 음식을 통해 우리만의 독자적으로 발전해 온 김치를 중국의 문화유산이라고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 자체를 왜곡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김치를 지켜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김치의 날을 통해서 세계적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올바른 우리의 김치문화를 알리는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농림축산식품부 바로가기↑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아동학대 예방의 날 : 아동학대 예방과 방지에 대해 관심을 높이고자 만든 법정기념일

아동학대 예방의 날 소개 아동학대 예방의 날은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예방을 촉구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기리는 날이다. 이 날은 아동의 권리와 안전을 강조하고 사회적으로 책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