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NIKE) : 전 세계 스포츠 용품 시장 독보적 1위 기업

나이키(NIKE)

나이키 소개

나이키는 미국 오리건주 비버튼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운동용품 회사이다. 1964년 필 나이트와 빌 보워만이 설립한 나이키는 'Just Do It'라는 슬로건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혁신적인 디자인과 고품질의 제품으로 운동선수와 스포츠 마니아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정보

기업명 Nike, Inc.
국가 미국(다국적 기업)
업종 의류, 스포츠 장비
설립일 1964년 1월 25일
설립자 필 나이트, 빌 바우만
본사 미국 오리건 주 비버튼
시가총액 242조 2,748억원(2023년 3월 기준)
홈페이지 나이키 홈페이지 바로가기↑

 

 

 

로고

나이키 로고는 '스우시(Swoosh)'라고 불리는 윙 모양의 그래픽 디자인이다. 이 로고는 1971년에 그래픽 디자이너인 캐롤리나 데이비슨(Carolyn Davidson)에 의해 디자인 되었다. 나이키의 설립자인 필 나이트는 여러 시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바로 이 디자인이었다고 전해지며 로고의 의미는 (Swoosh : 휙 하는 소리를 내며 움직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최초의 스우시 로고는 흰색 바탕에 검은색 테두리였으나 1986년 블랙/화이트 조합으로 바뀌었으며, 2012년부터는 기존 스우시 마크 대신 육각형 모양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콘 Nike Hexagonal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슬로건

- Just Do It : 1988년부터 사용된 슬로건으로, "그냥 해봐"라는 뜻으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나이키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슬로건이다.

 

- Find Your Greatness : 2020년부터 사용된 슬로건으로, "당신의 위대함을 찾아라"라는 뜻으로,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역사

①1964년,: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과 필 나이트(Phil Knight)가 '블루 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라는 이름으로 나이키의 전신을 설립했다.

 

②1971년, 자체 브랜드인 나이키(Nike)를 출시하게된다.

 

③1972년, 독일의 스포츠 용품 제조 업체인 아디다스(Adidas)를 제치고 미국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다.

 

④1980년대,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 타이거 우즈(Tiger Woods),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 등 세계적인 스포츠 선수들과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출시하며,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지배력을 강화하였다.

 

⑤1990년대,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⑥2000년대 이후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서 나이키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나이키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전 세계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는 독보적이고 압도적인 1위 기업이 되었다.

 

한국시장

나이키는 1987년 한국에 진출하였으며, 2024년 현재 약 31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도 매출액 기준으로 아디다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이키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광고

동네 축구에서 호날두, 네이마르, 루니, 즐라탄 등 수많은 축구선수들이 등장하는 광고인데, 개인적으로 현재의 나이키와 뭔가 매칭이 많이 되어서 기억에 남는 광고다.(메시는 아디다스와 계약이 되어있어서 못 나옴...)

 

마케팅

나이키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①스타 마케팅 :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르브론 제임스 등 세계적인 스포츠 선수들과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출시하고, 이들 선수들을 광고 모델로 활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②디지털 마케팅 :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촉진한다. 특히, 나이키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인상적인 스토리텔링과 시각적인 콘텐츠를 제공하여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연결성을 유지한다.

 

③캠페인 마케팅 : "Just Do It", "Find Your Greatness" 등의 슬로건을 통해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④스포츠 마케팅: 다양한 스포츠 대회를 후원하고, 스포츠 선수들에게 제품을 제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⑤제품 마케팅: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의 판매량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런 많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나이키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였으며,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에어 조던

나이키의 에어 조던(Air Jordan)은 미국의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을 위한 농구화 시리즈이다. 1985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이후 나이키의 대표적인 제품이자 나이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만큼 상징적인 존재로 자리 잡았다. 에어 조던 시리즈는 마이클 조던의 활약과 함께 큰 인기를 얻었으며, 농구화뿐만 아니라 패션 아이템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현재도 매년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출시되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마무리

최근에 나이키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제품 포장에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를 통해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사회적 활동까지 진행하고 있기에 이제는 제품판매를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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