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군 참전의 날 : UN 참전용사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날

유엔군 참전의 날

유엔군 참전의 날 소개

유엔군 참전의 날은 한국 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영토와 공산화 저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한 국군과 유엔군 참전 용사의 희생과 공헌을 기리는 대한민국의 법정기념일이다. 매년 7월 27일, 한국전쟁 정전협정일에 맞춰서 이날을 기념하고 있다.

 

 

 

지정 배경

유엔군 참전의 날은 6.25 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원한 유엔군의 희생과 공헌을 기리기 위해 2013년 7월 26일 공포된 '참전 유공자 예우 및 단체 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정되었다. 그리고 '유엔참전용사의 명예선양 등에 관한 법률'이 2020년 3월 24일에 제정되고, 이 법률이 2020년 9월 25일부터 시행되면서 2021년에 대한민국의 기념일로 재지정되었다.

 

 

 

의미

①자유민주주의 수호 : 유엔군의 참전은 침략에 맞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②국제 연대의 상징 : 16개국이라는 다양한 국가들이 함께 참전하여 국제 사회의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③평화 정착의 기반 : 유엔군의 노력으로 한국 전쟁은 정전 상태에 돌입했고, 이는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한 기반이 되었다.

 

취지

유엔군 참전의 날은 단순한 기념일을 넘어,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화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의 장이다. 그렇기에 유엔군 참전 용사들의 희생을 잊지 않고, 그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더불어 동맹국과의 우호협력을 강화하며, 전후세대들에게 동맹국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을 심어주고자 하는 취지도 있을 것이다.

 

기념행사

매년 7월 27일, 정부 주관으로 기념식이 열려 참전 용사들의 희생을 기리고 감사를 표하고 있다. 그리고 참전 유공자들에게 다양한 예우를 제공하고, 그들의 희생정신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학교 교육 과정을 통해 유엔군 참전의 역사와 의미를 알리고, 학생들에게 애국심과 국제적인 관심을 함양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영상

 

마무리

이 기념일은 참전국과 참전용사의 헌신에 감사와 연대 강화를 위해 마련된 날이기에 우리는 이날을 통해 유엔군의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그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의 안보와 평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누리고 있는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6.25 전쟁 : 한반도에서 일어난 가장 비극적인 전쟁

1) 6.25 전쟁 개요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하여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 체결까지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속되었던 우리나라 민족끼리 전쟁을 한 비극의 역사를 말한다. 한반도를 둘

ordinarypersons.tistory.com

 

향토 예비군의 날 : 예비군 창설과 향토방위 임무를 다짐코자 제정한 날

향토 예비군의 날 소개 향토 예비군의 날은 대한민국의 향토예비군 창설을 기념하고, 향토방위의 임무를 새롭게 다짐하고자 제정한 날이다. 1968년 1·21 사태 당시 예비군이 국토방위에 중요한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