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트리피케이션 : 낙후된 지역이 활성화되어 중산층 계층이 유입됨으로써 기존의 저소득층을 대체하는 현상

젠트리피케이션

서론

백종원 대표가 손을 거친 예산시장이 핫플레이스가 되면서 시장을 오래 지켜온 상인들이 이곳을 떠나야 하는 일명 '젠트리피케이션'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래서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건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젠트리피케이션은 학계, 정책입안자, 지역사회 구성원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논의되어 온 복잡하고 논란이 많은 주제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이전에 노동계급이나 저소득 지역이 보다 풍요롭고 고급스러운 지역으로 변모하는 도시 재개발 과정을 말한다. 소외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긍정적인 힘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장기 거주자를 몰아내고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는 시각도 있는 만큼 복합한 현상이다.

 

장점

①이웃에 새로운 투자와 경제 성장을 가져온다. 소득이 높은 새 거주자의 유입은 새로운 사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부동산 가치를 높일 수 있다.

 

②더 나은 공원과 도로 및 대중교통과 같은 인프라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장기 거주자와 신규 유입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③이웃이 고급화됨에 따라 경찰의 추가적인 투입과 지역사회 참여 증가로 인해 범죄율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

 

단점

①생활비 상승을 감당할 수 없는 장기 거주자들은 버티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이주할 수도 있다. 이것은 지역 사회의 결속력과 문화유산의 손실로도 이어지게 된다.

 

②임대료와 주택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저소득층 주민들이 해당 지역에 머무르는 것을 힘들게 만든다.

 

③저소득 거주자 대신 더 부유한 신규 유입자로 대체함으로써 경제적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사회 내 긴장과 분열을 조장시키고 발생할 수 있게 된다.

 

해결방안

젠트리피케이션은 이웃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다. 정책입안자와 지역사회 구성원이 협력하여 저렴한 주택을 제공하고 장기 거주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등 젠트리피케이션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젠트리피케이션

결론

젠트리피케이션은 이웃에게 혜택과 상실을 모두 가져올 수 있는 양날의 검과 같은 존재이다. 도시의 발전과 함께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성이라고는 하지만 이로 인해서 기존의 주민들은 소외되고 지역의 문화와 역사가 파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젠트리피케이션의 장단점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공평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정책과 대책도 필요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세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