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모든 것을 빼앗아가는 전세사기, 방법이 없을까?

전세사기

서론

전세사기는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산시장에서 점점 더 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신축 다세대 주택의 저렴한 가격에 매력을 느끼는 많은 젊은 청년층과 신혼부부가 이런 유형의 사기에 희생이 되어 큰 상실과 고통을 겪고 있다.

 

그렇다면 전세사기가 무엇이고, 왜 일어나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전세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전세사기란 무엇인가?

전세사기란 전세 계약을 체결한 후에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사기 행위를 말한다. 전세사기의 유형은 주택의 실제 가치보다 전세 보증금이 더 높은 깡통전세, 집주인이 아닌 제삼자가 세입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하는 이중계약,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허위 정보를 제공해 전세계약을 체결하는 허위계약 등이 있다.

그리고 다세대주택에서는 이런 사기가 성행하는데, 매매가 드물고 가구수가 적어 정확한 시세를 알기 어렵다. 이에 따라 파렴치한 부동산 관리자들은 미분양 빌라를 분양가와 비슷하거나 그보다 높은 가격으로 전세를 낼 수 있다. 세입자는 한동안은 아무것도 모르고 살겠지만, 어느 날 집이 압류되어 경매에 나온다는 통지를 받게 될 것이다. 이 경우 주택 경매 가격이 보증금보다 훨씬 낮은 경우가 많아 세입자는 상당한 금전적 손실을 입게 된다.
 

전세사기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

①집주인 정보 정확하게 확인 : 임대차 계약서에 서명하거나 돈을 넘기기 전에 무조건 집주인의 정보를 확인해야 된다. 이름, 번호, 연락처 정보를 확인하여 해당 부동산의 법적 소유자인지 확인해야 한다. 소유권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정부의 부동산 등기소에 문의를 해도 된다.


②부동산 및 주변 방문 : 집과 주변지역을 둘러보며 기준에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재산이 잘 관리되고 있지 않음을 나타낼 수 있는 손상, 파손 또는 기타 문제의 징후가 있는지도 확인하자. 그리고 온라인 리뷰나 소셜 미디어 등을 확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부동산에 대해 말하는 것도 알고 있을 필요가 있겠다.


③입금조건 확인 : 입금 조건과 입금 처리 방법을 확인해야 한다. 보증금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집주인이 현금 지불을 요구하는 경우엔 주의를 하자. 또한 납부 증빙으로 입금 영수증 사본을 꼭 보관하도록 해야 한다.


④법률 자문을 구하자 : 전세 사기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법률 자문을 구해야 된다. 법률 전문가는 귀하의 권리를 이해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데 무조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전세사기전세사기

결론

전세사기는 피해자에게 재정적, 정서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모든 걸 빼앗아갈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다. 이러한 사기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조사하고, 질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법률 자문을 구하자.

 

그리고 사실 전세라는 것 자체가 완전하지 않는 것이다 보니, 차라리 돈을 쓰더라도 월세로 사는 것이 정신건강에는 더 이로울 수도 있다는 점도 생각해둬야 한다. 푼돈 아끼려다가 모든 것을 잃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하자.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기준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