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유지해야하나?!폐지해야하나?!

 정부가 코로나 위기 경보단계를 이제는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하여 국내 비대면 진료 서비스 기업들은 당연히 비상이 걸렸다.코로나 위기속에서 비대면 도입된 비대면 진료이기 때문이다.다장 다음달이면 불법이 된다.법제화까지 시범사업으로 비대면 진료를 이어가는 방안 등도 제시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논의는 없는 상태이다.그래서 그런지 비대면진료 지키기 서명운동을 지금 벌이고 있는데 해당 사이트는 밑의 배너를 통해 입장해볼수 있다.

 

 

▷비대면 진료가 가지는 장/단점

▶장점

→편의성 : 환자가 직접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수 있는 유연성 제공

→접근성 : 외딴 지역이나 시골에 거주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환자는 이전에 접근할수 없었던 의료서비스를 이용가능케 함

→시간절약 : 환자가 긴 줄을 서거나 혼잡한 대기실에서 기다릴 필요없기에 환자와 의료진 모두 시간절약이 됨

→비용 효율성 : 의료 제공자가 물리적 시설 및 인력 비용을 유지할 필요가 없기에 대면진료보다 비용이 효율적이다.

▶단점

→제한된 신체검사 : 의료진이 환자에 대한 철저한 신체검사를 수행할수가 없다.

→의료기기 접근 제한 : 의료인이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의료기기의 접근이 제한된다.

→기술적인 어려움 : 인터넷 상황이 좋지 않거나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등 비대면 진료의 효과가 저해되는 상황이 올수도 있다.

→제한된 개인 상호작용 : 대면진료에서 발생할수있는 개인적인 상호작용 및 연결이 부족하기에 특히나 정신 질환이 있는 환자나 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환자는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

 

 

 

▷비대면 진료의 단점 극복 방안

→사용된 기술이 신뢰할수 있고 사용하기 쉬우며 모든 환자가 접근할수 있도록 개선하는것이다.환자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필수 장치에 엑세스 할수 있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있는지 확인하는것도 포함된다.

→환자에게 적절한 지원과 안내를 제공하는것이다.명확한 지침제공,필요한 경우 기술 지원제공,환자가 치료에 참여할수 있도록 돕는 리소스제공이 포함될수 있다.

→비대면 진료가 환자의 전반적인 치료계획을 통합하고 환자와 의료제공자 간에 정기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이 중요하다.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고 문제나 우려사항 발생히 적시헤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기때문이다.

 

▷해외의 비대면 진료 사례

→미국은 코로나기간동안 비대면 진료의 인기가 급증했고 진료에 대한 엑서스를 확대하기 위해 규제가 변경되었다.원격 의료 서비스의 수를 늘렸고 많은 민간 보험사도 뒤를 따르고 있다.

→캐나다는 소외계층을 위해 비대면 진료를 하고 있다.또한 정부는 비대면 진료 제공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 의료 인프라에 투자하고 앴다.

→유럽에서는 비대면 진료가 증가하고 가속화되고 있다.프랑스,독일등의 국가에서는 비대면 진료를 통해 만성질환 환자를 모니터링하고 정신겅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비대면 진료가 완전 장착되었지만 어디까지나 비대면 진료는 대면진료의 보조적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생각은 비대면 진료는 유지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비대면 진료의 효율성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하지만 대면과 비대면의 교차진료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비대면이 가지는 장점이 큰만큼 단점도 존재하기에 정기적인 대면 진료도 필요하다.대면 진료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환자의 상황은 직접 살펴봄으로서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있기 때문이다.교차진료를 하면 비대면 진료는 더 효과가 높아질것이라 판단된다.

 

 

 

*다음 포스팅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