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 소리 없이 다가오는 시력 도둑

녹내장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안압상승 등으로 인해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시야 결손이 일어나는 질환이다. 그리고 단일 질환이라기보다 안압 등 여러 가지 위험 요인으로 인하여 녹내장 특유의 시신경유두변화와 이에 상응하는 시야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정의한다.

 

녹내장은 나이가 많으신 어른들이 잘 걸린다고 알고 있는데, 요즘엔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젊은 10대에게도 나타난다고 한다. 그래서 녹내장으로부터 우리 눈을 지키기 위해 녹내장에 대해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증상

녹내장의 가장 큰 증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주변부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유형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①개방각 녹내장 : 주로 통증이 동반하지 않고 시력이 천천히 나빠진다. 특히 중심시는 질병이 한참 진행되어야 영향을 미치며 주변시 감소부터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②폐쇄각 녹내장 : 급성일 경우 안구통증과 더불어 눈이 충혈되고 급작스런 시력저하가 나타난다. 편두통으로 착각할 만큼 강한 통증을 동반하기에 대부분 병원을 찾게 된다.

 

워낙 증상이 없는 병이라 대부분 환자들은 시야가 매우 좁아진 뒤에야 이상함을 느껴 병원을 가게 된다. 하지만 이미 이때는 안과에 가도 늦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료

녹내장은 회복, 치료라는 개념이 없다. 신경세포는 재생이 절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녹내장은 남아있는 시신경을 보호하고, 추가적인 시력 손실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녹내장을 진단받으면 실명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본인의 노력과 주치의의 지시에 따라주고 관리만 해주면 실명에 이를 확률은 5프로 미만이라고 한다. 경증인 경우 하루에 1~2회 안약을 넣는 것만으로도 관리가 가능하다. 

 

녹내장

녹내장에 좋은 식품

다음 종류의 영양제와 식품은 유의미한 신경 보호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되고 있다.

 

①차 종류, 비타민C : 신경 보호 효과를 나타낸다.

 

②오메가 3, 은행잎 추출물 : 혈류개선에 도움을 준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녹내장으로 인해 시야손상이 진행되어도 인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따라서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을 예방하기 위해선 정기적으로 안과 검사가 필요하다. 스케일링하기 위해 6개월이나 1년에 한 번씩 치과에 들리지 않나? 안과도 마찬가지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면 예방할 수 있고 조기 치료 할 수 있다.

 

 

 

*다음 포스팅을 당신에게 추천드립니다.

필수 영양소 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