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협착증 원인,증상 및 치료방법

 요추 협착증은 특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는 증상이다.요추 협착증의 원인,증상 및 치료방법과 상태를 관리하는 등 전반적인것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요추 협착증 원인

 요추 협착증은 허리의 척추관이 좁아져서 발생한다.이런한 축소는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의 결과를 초래한다.

 

→관절염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척추의 관절에 관절염이 생길수 있으며,이로 인해 뼈와 관절이 두꺼워지게되고 척수를 압박할수가 있다.

→추간판 탈출증 : 척추의 척추뼈를 보호하는 추간판이 손상되거나 탈출되면 척수와 신경에 압력을 가할수 있다.

→종양 : 드물게 척추의 종양으로 인해 척추관이 좁아져 척수와 신경에 압력이 가해질수도 있다.

 

 

 

▷요추 협착증의 증상

 요추 협착증의 증상은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서 있거나 걸을때 다리나 엉덩이에 통증과 경련 발생

→다리나 발의 무감각,따끔거림 또는 쇠약

→허리 통증 또는 뻣뻣함

→방광 또는 장 조절 기능 상실(이경우는 심각하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논의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

 

▷요추 협착증 치료

 요추 협착증의 치료는 상태의 중증도와 개인의 증상에 따라 다르다.경우에 따라서는 다음과 같은 보존적 치료가 효과적일수가 있다.

 

→통증 관리 :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수 있는 진통제가 통증 관리에 사용될수 있다.

→물리 치료 : 스트레칭 및 강화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 척추관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면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더 심한경우에는 척수와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요추 협착증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수술절차는 다음과 같다.

 

→후궁 절제술 : 척추관에 더 많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척추의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

→척추 융합 : 척추를 안정시키기 위해 두개 이상의 척추를 함께 연결하는 수술

 

▷요추 협착증 관리

요추 협착증에 대한 완벽한 치료법은 없지만 상태를 관리하고 증상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건강한 체중 유지 : 과체중은 척추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고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다.

→활동적인 상태 유지 : 규칙적인 운동은 유연성을 개선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보조 장치 사용 : 지팡이같은 기타 장치는 걷거나 서 있을떄 척추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결론

 요추 협착증은 고통스럽고 쇠약한 상태를 지속시켜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하지만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삶의 실을 향상시킬수 있다.요추 협착증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고 치료에 관해서 세세하게 논의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