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의 양대산맥 :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의 차이,효과 및 부작용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모두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용도는 비슷하지만 효과와 부작용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효과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테스토스테론이 모낭 수축과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되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작용한다.두피의 DHT수치를 줄임으로써 두 약물 모두 탈모를 늦추거나 멈출 수 있으며 새로운 모발 성장을 촉진시킨다.
 
 그러나 약물의 강도에는 차이가 있다.피나스테리드는 5-alpha-reductase효소를 억제하여 테스토스테론이 DHT로전환되는것을 단순 차단하는데 그치는 반면,두타스테리드는 type I 및 type II 5-alpha-reductase 효소를 모두 차단한다.이것은 두타스테리드가 일반적으로 탈모 치료에 더 강력한 약물로 간주된다는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부작용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우수하지만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다.다음고 같은 증상들이 포함 될수가 있다.
 
→성욕감소
→발기부전
→사정장애
→유방 압통 또는 확대
→우울증
 
 이러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는 매우 드물고 혹시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약물을 중단하면 해결된다.그러나 성욕감소 및 발기부전과같은 부작용 중 일부는 정말 극소수이긴 해도 약물을 중단한 후에도 지속될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것이 중요하다.
 
 드물게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 모두 전립선암에 심각한 부작용이 올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것은 전반적으로 확률이 매우 낮은 상황이고 확실한 검증관계를 거치지도 않았다.
 

▷두가지 탈모약 중 M자 탈모에는 어느것이 더 효과적인가?

두타스테리드는 일반적으로 더 강력한 적용기전으로 인해 M자 탈모에 대해 피나스테리드보다 더 효과적인것으로 간주된다.두타스테리드는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type I 및 type II 5-alpha-reductase 효소를 모두 차단한다.DHT는 모낭을 수축시키고 모발 생성을 중단시켜 탈모로 이어지게 하는 호르몬이다. 두 효소를 모두 차단함으로써 두타스테리드는 5-alpha-reductase효모만 차단하는 피나스테리드보다 더 효과적으로 DHT수치를 감소시킨다.두타스테리드는 더 강력한 약물이기에 부작용의 위험을 더 높을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한다
 

▷결론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 모두 천만탈모인에게는 한줄기 빛과 같은 존재다.남성의 존재를 포기하더라도 두발을 지키려는 남자의 심정을 아는가?그들이 얼마나 치열하고 적극적으로 모발관리에 신경 쓰는지 아는가?그렇기에 더 효과적인 사용을 해야한다.두 약물 모두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기에 치료를 하기전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어떤 약을 어떻게 쓸껀지 결정하는것이 옳을것이다.탈모를 경험하는 모든사람들은 최상의 결과를 얻어서 모두들 탈모에서 벗어나길 기원해본다.
 

 
 
*다음 탈모관련 포스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