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의 원인,증상,치료 및 예방

 대상포진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감염이다.수두를 유빌하는 동일한 바이러스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고통스러운 발진 및 기타 여러가지 증상을 유발한다.이번 기회에 대상포진의 원인,증상,치료,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를 유발하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나중에 재활성화될때 발생한다.이 바이러스는 사람이 수두에 걸린 후에도 체내에 휴면 상태로 남아 있을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질병을 앓는 경우와 같이 면역 채계가 약해지면 재활성화 될수 있다.대상포진은 전염성은 없지만 수두에 걸린적이 없고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다른사람에게 바이러스가 퍼질수 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에 걸리면 정말 참을수없는 간지러움에 고통스럽다.

 대상포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보통 몸통이나 얼굴에 줄무늬 물집으로 나타나는 고통스러운 발진이다.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다.

 

→피부가 따끔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

→가려움

→발열

→두통

→빛에 대한 민감성

→피로

 

 경우에 따라 대상포진은 물집이 감염되면 시력 상실이나 세균성 피부 감염과 같은 위중한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다.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에 대한 완벽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회복 속도를 높일수 있다.항바이러스 약물은 발진 및 기타 증상의 중증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수 있으며,특히 질병 초기에 시작하는 경우에 효과적이다.이세트아미노펜이나,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는 불편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가려움증을 완화하고 발진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국소 크림이나 연고를 처방할수도 있다.

 

 약물 치료 외에도 자신을 잘 돌보는 것은 증상을 관리하고 회복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충분한 휴식을 취하고,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며,스트레스를 피하는것 모두 도움이 된다.

 

▷대상포진 예방

예방접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을 하는것이다.대상포진 백신은 50세 이상에게 권장되며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과 감염 시 증상의 심각성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백신 접종은 대상포진 발생후 신경통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수 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다른방법으로는 손을 자주 씻는 등 위생을 철저히하고 대상포진이나 수두에 걸린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는것이 좋다.

 

▷결론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고통스러운 발진 및 기타 증상을 유발한다.대상포진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회복속도를 높일수 있다.예방접종은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기타 예방 조치에는 좋은 위생을 실천하고 대상포진이나 수두에 걸린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는것이 포함된다.대상포진이 의심되는 경우 증상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