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누구나 할수 있는 예방법

 당뇨병은 전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걸리고 있는 만성 질환이다.심하면 심장병,신부전,실명과 같은 심각한 건강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는 무서운 병이다.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다.당뇨병은 누구나 노력을 하면 사전에 예방하고 발병 위험을 급격하게 낮출수 있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건강한 체중 유지

 당뇨병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이 바로 비만이다.비만은 신체가 인슐린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인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한다.이것은 고혈당 수치로 인한 당뇨병으로 이어진다.체중의 5~10%만 감량해도 발병 위험을 확 낮출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운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신체가 인슐린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도와준다.이는 혈당 수치 유지에 도움이 될것이다.하루에 최소 30분 이상 운동을 하는것에 목표를 두고 운동을 시작하자.

 

균형 잡힌 식사

 당뇨병을 에방하려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것이 중요하다.다량의 설탕,정제 탄수화물,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 섭취를 피하도록 해야한다.대신 과일,채소,통곡물,저지방 단백질,건강한 지방과 같은 자연 식품을 섭취하는데 집중하자.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며 이는 당뇨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알콜 섭취 제한

 술을 적당히 마시는것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다.그러나 과도한 알콜 섭취는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알콜은 혈당 수치를 변동시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한다.술을 마시기로 결정했다면 적당히 하루에 한잔 정도만 마시고 항상 음식과 함께 마시는게 좋다.

 

금연

 흡연은 당뇨병의 주요 위험 요인이다.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신체에 염증을 일으키기에 당뇨병으로 이어지는 것이다.금연은 일반적으로 건강을 위해 할수있는 가장 최선의 일중 하나이며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충분한 수면

 나쁜 수면 습관은 당뇨병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수면 부족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을 방해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한다.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최소 7~8시간이상 충분한 수면을 목표로 해야한다.

 

과일과 채소가 몸에 참 좋다

결론

 간단한 생활 습관의 변화만으로도 당뇨병은 예방할수 있다.건강한 체중 유지,규칙적인 운동,균형 잡힌 식사.알콜 섭취 제한,금연,충분한 수면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핵심적인 요소들이다.이러한 조치를 취하면 전반적인 건강도 개선될것이고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도 줄어들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