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태풍 마와르로 알아본 태풍정보와 피해 및 대처자세

태풍

▷태풍 마와르 정보

2023년 제2호 태풍 마와르는 5월 20일 15시에 미국 괌에서 남남동쪽 약 890km 부근에서 발생을 하였다. 마와르는 말레이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뜻은 장미다. 이 초거대 슈퍼 태풍은 2023년에 발생한 태풍 중에 가장 강력한 태풍으로 괌에 폭우와 강풍을 몰고 와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태풍이란?

태풍은 열대 저기압의 한 형태를 말한다. 태풍은 열대 해상에서 수온이 섭씨 26도 이상일 때 일반적으로 발생하며 강한 바람과 폭우를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명은 발생해서 소멸할 때까지 1주일~10일 정도다.

 

 

 

▷태풍의 종류

세계기상기구(WMO)는 태풍을 최대풍속으로 구분한다. 참고로 태풍 마와르의 풍속은 50m/s가 넘는다. 얼마나 대단한 위력인지 이제 가늠이 올 것이다.

 

구분 최대풍속
태풍 33m/s이상
강한 열대폭풍 25~32m/s
열대폭풍 17~24m/s
열대저기압 17m/s미만

 

▷우리나라 태풍 피해 사례

→루사 : 2002년 8월에 온 태풍으로 그 피해액만 5조가 넘어서는 우리나라에 온 태풍 중에 가장 큰 피해를 끼쳤다. 124명이 사망하고 60명이 실종됐으며 3만세대 가까운 이재민을 발생시킨 무자비한 태풍으로 우리들의 기억에 남아있다. 내가 스무 살의 성인 됐을 때 맞이한 태풍이라 더 기억이 남기도 하다.

 

→매미 : 2003년 9월에 온 태풍으로 피해액은 4조 2천억 가량 된다. 이름이 친근한 매미이기에 배신감이 큰 태풍이기도 하다. 특징으로는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하여 빠른 속도로 한반도를 가로질러나갔으나 단시간에 어마어마한 강수량을 기록해 많이 피해를 끼쳤다.

 

▷태풍에 대처하는 자세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즉각적으로 파악하면서 최악의 경우 대피까지 생각해야 한다.

→산간이나 계곡 등 위협지역에서 즉시 피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주택과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단단히 준비해야 한다.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해 비상용품은 챙겨 놓도록 하자.

→외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일단은 집에 가장 안전한 장소이기 때문이다.

 

※국민재난안전포탈 바로가기↑

 

태풍이 몰아치는 바닷가위성으로 본 태풍

▷마무리

어렸을 때 태풍이 오면 아버지께서 "밖에 나가면 하늘로 날아가니 절대 나가지 마라."로 으름장을 놓으셨던 기억이 난다. 실제로 강한 비바람에 창문이 깨지는 경험도 했고, 지하에 살 땐 영화 '기생충'처럼 집안에 물이 가득 차서 가족들이 다 같이 모여 물을 뺐던 기억도 있다. 그땐 지금처럼 재난에 매뉴얼이 잘되어 있던 시절이 아니라서 그만큼 태풍의 존재는 가중되어 무서웠다.

 

이제는 태풍이 무서울 나이도 아닌데 기가 막히게도 태풍이 점점 진화한다. 엘니뇨와 라니뇨의 영향으로 태풍이 슈퍼태풍이 되어 어마어마하게 무서운 존재로 거듭나는 것이다. 올해도 얼마나 많은 태풍이 우리나라를 지나갈지는 모르겠지만, 부디 아무쪼록 태풍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이 없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누리호 3차 발사 성공과 의미

▷누리호 소개 누리호는 대한민국 최초의 저궤도 실용 위성 발사용 로켓이다. 2021년 10월 21일 17시에 첫 발사는 실패를 하긴 했지만 세계 11번째의 자력 우주로켓 발사국이 되었으며, 1톤 이상의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