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완납증명서 : 개인으로 발급받는 방법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발급처 홈페이지/온라인/오프라인/참고사항

1) 4대 보험 완납증명서 소개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 고용보험을 모두 완납했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말한다. 이 증명서의 목적은 취업, 대출, 주택구입, 해외 출국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고용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 확인에 필요한 신분증과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2) 발급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용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3) 완납증명서 발급받는 법

①오프라인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신분증과 납부확인서 발급 신청서를 지참해서 방문하도록 하자.

※국민건강보험 지사 찾기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 신분증과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찾기

 

→팩스를 이용하여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고객센터에 연락을 취한 후 안내에 따라 팩스번호를 받은 후 신분증 사본과 납부확인서 발급신청서를 팩스로 보내면 우편이나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다.

※고객센터 : 1577-1000(업무시간 : 09:00 ~ 18:00)

 

②온라인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개인민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접속한다.

→로그인한다.(공인인증서 필요, 네이버, 카카오 등 간편 인증이 가능하다.)

→민원 여기요에서 개인민원을 클릭한다.

→증명서 발급/확인에서 보험료완납증명서를 클릭한다.

조회

→건강/연금보험, 건강보험, 연금보험 이렇게 3가지로 분류되어 있고 본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프린트발급 및 팩스전송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4) 참고사항

→4대 보험 완납증명서는 당연히 완납을 증명하는 것이기에 4대 보험료가 완납된 경우에만 발급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발급 시 프린트발급 전 PDF파일을 미리 다운로드하여 놓길 바란다. 다시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번거로운 재발급의 절차 없이 무한으로 사용가능하다.

→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 동안만 유효성을 가진다.

 

 

 

※사업자로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확인하고 싶으면 해당 링크를 클릭하길 바란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 : 사업자로 발급 받는 방법

※4대 보험 완납증명서 개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 페이지로 넘어가니 참고하길 바란다. 1) 완납증명서 발급받는 법 ①오프라인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