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오글리칸 : 조직 건강의 중요성

프로테오글리칸 알아보기
조직 건강의 중요성

1. 서론

프로테오글리칸은 단백질과 히알루론산과 같은 다당류로 구성된 물질을 말한다. 프로테오글리칸은 세포와 조직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조직의 구조를 유지하고, 조직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그리고 뼈, 연골, 피부, 혈관, 눈, 관절 등 다양한 조직에서도 발견된다. 조직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프로테오글리칸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2. 프로테오글리칸의 역할

1) 뼈의 강도와 재생 유지

뼈의 콜라겐 섬유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는 프로테오글리칸은 뼈의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맡는다. 그렇기에 이것이 부족하면 뼈의 강도가 약해지고, 쉽게 부러지는 증상이 발현한다. 그리고 뼈의 재생도 늦어진다. 뼈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물질인 것이다.

 

 

 

2) 연골의 탄력과 윤활 유지

연골의 콜라겐 섬유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연골의 수준을 유지하는데 역할도 맡는다. 그래서 프로테오글리칸이 부족하면 연골의 탄력이 약해지고 쉽게 손상된다. 그리고 연골의 윤활이 저하되어 잦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3) 피부 수분 및 탄력 유지

피부의 콜라겐 섬유를 결합시켜 피부 수분 및 탄력을 유지시키는 것을 도운다. 그렇기에 부족해지면 자연스레 피부의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진다. 증상이 오래가면 피부의 콜라겐 성분이 손상되어 주름이 생기고 거칠어지게 된다.

 

4) 혈관 건강

프로테오글리칸은 혈관 내벽을 구성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부족해지면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고, 혈관이 손상으로 이어지게 한다. 또한 혈관의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5) 눈의 기능 유지

프로테오글리칸은 눈의 조직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물질이다. 세포를 보호하고, 눈의 기능과 모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부족해지면 눈이 자주 건조해지고, 염증이 생기며, 그 결과 시력 저하를 야기시킨다.

 

6) 관절 건강

연골의 수분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며, 관절의 마찰을 줄여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부족해지면 관절이 쉽고 빨리 마모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까지 유발하게 된다. 심각해지면 외과적 수술을 피할 수가 없을 것이다.

 

 

3. 프로테오글리칸 수치 유지 방법

 : 프로테오글리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성이 감소한다. 그렇기에 수치를 유지시키는 최선의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프로테오글리칸의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충분한 과일,채소 섭취 과일과 채소는 프로테오글리칸의 원료이다.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프로테오글리칸의 생성을 촉진한다.
금연,금주 흡연과 음주는 프로테오글리칸의 생성을 억제하기에 끊는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자외선은 프로테오글리칸의 파괴를 유발한다.
스트레스 줄이기 운동,명상,요가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이자.스트레스는 프로테오글리칸의 감소를 촉진시킨다.
보충제 섭취 프로테오글리칸을 직접적으로 가장 빨리 유지,보충할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구성 물질프로테오글리칸의 역할

4. 결론

프로테오글리칸은 세포와 조직 사이의 공간을 채우는 중요한 물질로서 조직 구조와 기능조절에 큰 역할을 한다. 뼈, 연골, 피부, 혈관, 눈 및 관절과 같은 다양한 조직에서 발견되며 매우 이로운 특징들을 가졌지만, 나이가 들고 늙으면 자연스레 줄어들면서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렇기에 프로테오글리칸을 유지시키는 노력들을 항상 하는 것이 조직건강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리며 이 글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다발성 경화증 : 재발과 완화를 반복하는 미친 중추신경계 질환

1. 서론 다발성 경화증은 뇌와 척수를 포함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이 질병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자신의 건강한 조직을 표적으로 삼아 공격하는 자가 면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