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원인,증상,치료 및 관리

통풍 알아보기
원인,증상,치료,관리

1.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붉게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통풍은 요산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통풍 환자는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서 관절이나 조직에 요산 결정이 쌓이고, 이 요산 결정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통풍이 발생하게 된다.

 

※요산 :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라는 물질에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요산은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나오는 게 정상이지만, 통풍 환자는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서 관절이나 조직으로 요산 결정이 쌓인다.

※퓨린 :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물질이다. 생명체의 DNA와 RNA의 구성 성분으로, 우리 몸의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그리고 우리 몸의 면역 체계와 신경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원인

: 통풍 발병의 주요 원인과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다.

 

식단 퓨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체내 요산 생성이 증가한다.(고기,내장육,해산물,일부 야채)
유전 통풍은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특정한 사람들에게 더 발병 위험이 높다.
비만 비만은 요산 수치를 높이고 신장에 의한 요선 배설을 감소시킨다.
의학적 상태 신장 질환, 고혈압, 당뇨병, 대사 증후군 등이 통풍 발병에 기여한다.
약물 이뇨제나 저용량 아스피린 및 특정 약물은 요산 수치를 높이고 배설을 방해한다.
성별 및 연령 남성이 여성보다 통풍 걸릴 확률이 높다.그리고 40세 이후의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볼수 있다.

 

 

 

3. 증상

: 통풍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관절 통증 관절이 극도로 약해지면서 약간의 접촉에서 큰 통증틀 느끼게 된다.욱신거림,짓눌림으로 표현된다.
염증 및 발적 관절이 붓고 염증이 생기면서 붉어진다.혈류 증가로 인해 해당부위가 따뜻해진다.
운동 제한 관절이 경직되기에 움직이거나 구부리기 힘들어진다.
재발 적절한 관리가 없으면 통풍은 재발한다.재발하면 이전보다 훨씬 자주 아픔이 깊어진다.
결절 생성 요산염이 관절에 축적되면서 결절이 생성된다.이는 관절 기형을 유발한다.

 

4. 치료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나뉜다. 약물 치료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고 요산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비약물 치료는 체중 감량, 금주, 금연, 식이 조절 등이 있다. 통풍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긴 하나,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 통풍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과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식이 요법 1)과일과 채소 섭취
2)지방이 적은 단백질 섭취
3)금주
4)과식 피하기
5)충분한 수분 섭취
생활 습관 1)금연
2)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
3)체중 조절
4)스트레스 관리

 

통풍통풍 모습

5. 마무리

통풍은 워낙 재발이 잦은 질환이다. 한번 걸리면 정말 괴롭다고 한다. 특히나 그 발가락 끝에서 찌릿찌릿 전해지는 고통은 아픔도 아픔이지만 사람의 신경을 거슬리게 할 만큼 지독한 거슬림이 있다고 한다. 그렇기에 통풍에 걸릴 원인에 많이 해당하는 자들은 앞으로의 본인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라도 미리 개선해 나가길 바란다. 한번 걸리면 평생 가는 병이라 후회하기 싫다면 정말 지금부터라도 고쳐나가야 한다. 그리고 통풍의 증상이 나타는 사람이 있다면 그 즉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서 통풍 관리를 받길 바란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프로테오글리칸 : 조직 건강의 중요성

1. 서론 프로테오글리칸은 단백질과 히알루론산과 같은 다당류로 구성된 물질을 말한다. 프로테오글리칸은 세포와 조직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조직의 구조를 유지하고, 조직의 기능을 조절하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