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민주항쟁기념일 : 대한민국 대표 민주화 운동

6.10 민주항쟁기념일

1. 서론

6.10 민주항쟁기념일은 1987년 6월 10일에 일어난 민주화 운동을 기념하는 날을 말한다. 전두환 정권에 맞서서 전국에서 일어난 일련의 민주화 운동을 말하며, 4.19 혁명과 5.18 민주화운동과 더불어 시민들의 힘으로 민주화를 쟁취한 이른바 '제3의 민주화 물결'의 대표적인 예로 항상 거론된다.

 

 

 

2. 6.10 민주항쟁

서울 명동에서 시작된 6.10 민주항쟁은 당시 민주화운동을 주도하던 김영삼과 김대중 등 야당 유력 인사들의 구속에 항의하는 시위가 첫 시작이었다. 대중들은 이들의 체포를 격렬하게 반대했으며 이것이 전국적인 광범위한 시위로 이어졌다. 이런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결국 전두환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물러나게 된다. 다음은 6.10 민주항쟁의 주요 사건들이다.

 

- 1987년 6월 10일 : 서울 명동에서 민주화 운동을 주도하던 야당 정치인들이 구속되자 이에 반발하여 시민들이 시위에 나선다.

- 1987년 6월 12일 : 시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고, 서울/부산/대구 등 주요 도시에서 시위가 벌어졌다.

- 1987년 6월 20일 : 시민들의 시위대가 격렬하게 맞섰으며 14명이 사망하고 2,000여 명의 부상자들이 발생한다.

- 1987년 6월 29일 : 전두환 대통령은 민주화 선언을 발표하고 결국 대통령직을 물러난다.

 

 

 

3. 의미

6.10 민주항쟁은 한국의 민주주의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에 역사적의 의미가 상당히 크다. 이 영향으로 인해 군부독재가 무너지고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 민주주의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일깨워주고 있다.

 

4. 기념

6.10 민주항쟁기념일에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모든 분들을 추모하는 날이다. 이 날은 독재정권의 폭압에 저항하고 민주주의를 쟁취한 시민들의 위대한 투쟁정신을 기념하는 날이다. 그들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여전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자유와 인권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5. 행사

이 날은 전국 곳곳해서 기념행사가 열린다. 대표적으로 서울에서는 광화문광장에서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돌아보는 전시회와, 공연, 집회가 열리게 된다.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열리게 된다. 다음은 각 지역마다 열리는 행사일정들이 나와있는 공식홈페이지다.

 

※6월 항쟁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민주항쟁민주항쟁 기념의 날

6. 결론

6.10 민주항쟁기념일은 군사독재를 타파한 민주주의의 승리를 이룬 대한민국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사건을 기념하는 날이다. 우리는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단순히 거저 얻어지지 않았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한다. 역사를 알고 나를 알면 앞으로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어느 정도 지표가 세워진다.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기 위해 이런 역사적인 일들에 대해서는 적어도 어느 정도의 공부를 하고 알고 있어야 대한민국의 국민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스트로베리 문 : 1년에 딱 한번만 볼수 있는 붉은색 보름달

1. 스트로베리 문 소개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6월에 보름달을 부르는 명칭이다. 이 달은 딸기를 수확하는 시기를 알리는 달이기에 스트로베리 문이라고 불린다. 스트로베리문은 여름의 시작을 알

ordinaryperson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