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문자가 발송되는 이유와 대처방법

재난 문자

1. 재난 문자 개요

재는 문자는 재난 발생 시 국민에게 재난 정보를 전달하게 위해 발송하는 문자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정부, 지자체, 재난 관련 기관에서 발송할 수 있다. 재난 문자의 목적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기 때문에 가끔씩 재난문자가 귀찮더라도 이런 부분을 생각하고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발송 되는 경우

재난 문자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발송된다.

 

- 지진, 태풍, 홍수, 폭설 등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시

- 화재, 가스폭발 등 인재가 발생했을 시

- 테러, 전쟁 등 사회 재난이 발생했을 시

- 기타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위협이 되는 재난이 발생했을 시

 

이렇게 특수한 상황에만 재난문자가 오기 때문에 재난 문자가 오면 본인과 상관이 없는 일이라도 한번 확인은 해보는 것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대처 방법

재난 문자를 확인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를 해야 한다.

 

- 재난 문자의 내용을 읽고, 종류와 위험성을 먼저 파악한다.

- 재난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취한다.

- 재난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재난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숙지한다.

- 재난 발생 시 주변 상황을 확인하고 본인의 행동을 확실히 한다.

 

※재난과 관련된 모든 내용들이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있으니 한 번씩 홈페이지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한다.

국민재난안전포탈 바로가기

 

4. 유용성

혹자들은 재난문자가 귀찮다고 알림을 꺼버리는 행위를 하는 이들이 많은데, 참으로 어리석기 그지없는 짓이라고 생각한다.당신의 목숨을 귀찮음과 맞바꾸시겠는가?정작 가장 중요한 순간에 부메랑처럼 날아올수도 있다.그렇기 때문에 알림을 끈다던지 문자를 보이지 않게 하는 바보같은 짓은 절대 하지 않길 바란다.재난 문자는 당신을 괴롭히기 위해서 보내는것이 아니다.당신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발송되는 것이다.그 취지를 머리속에 항상 생각하고 재난문자를 수신하면 재난에 대비하고 안전하고 맞는 행동을 취해서 당신과 당신의 가족들을 안전하게 지킬수 있도록 해야 할것이다.

 

 

 

*다음 글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안전디딤돌(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 경계경보를 대비한 모바일 앱

1. 북한 발사체에 놀란 서울시, 재난문자 오발령 소동 서울시에서 5월 31일 오전 6시 32분쯤 경계경보 발령과 함께 대피를 준비하라는 위급 재난 문자가 왔다. 그리고 10분 뒤에 오발령 사항임을 알

ordinarypersons.tistory.com